[펌, 번역]왜 익스플로러를 버려야 하는가

Mozilla Firefox 사용에 대한 일반적인 질문과 답을 해 주는 게시판입니다. 질문을 하기 전에 FAQ를 읽어 보시는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댓글 게시
firedung
게시물: 0
참여됨: 2004 07 26 23:30 51

[펌, 번역]왜 익스플로러를 버려야 하는가

게시물 작성자 firedung » 2004 07 26 23:47 15

얼마전에 새로운 브라우저를 찾으려고 하면서 이 기사를 읽고 불여우의 사용을 결심했습니다. 주위 사람들에게 보내주기도 좋은 내용인 것 같은데 변역된게 없는 것 같아 허접하게나마 번역했습니다. 그냥 재미삼아 읽어주세요.-_-

출처: http://www.lockergnome.com

왜 익스플로러를 버려야 하는가

Writtten by Daniel Miessler for Lockergnome

드디어 익스플로러를 버려야할 시간이 왔다. 물론 MS를 증오하는게 멋있다는 사람들로부터 들었던 얘기겠지만, 난 그들과는 다르다. 사실 난 MS 인증 프로그래머(Microsoft Certified Systems Engineers)이고 MS의 제품들 몇몇을 좋아한다. 나를 MS 증오집단의 일원이라고 치부하기 전에 왜 당신은 지금 사용하고 있는 브라우저를 사용하고 있는지, 그리고 다른 브라우저로 바꿀 필요가 있을지 생각해 보라.

내 주장은 간단하다. 익스플로러의 장점은 너무 적고 단점은 너무 많아서 대안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는 것이다.

보안

보안은 내 직업/취미/편집증 대상이기에 내게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이글을 읽는 거의 모든 이들은 스파이웨어로 점령당한 컴퓨터를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익스플로러에 침투하고 시스템을 거의 마비시키는 그 골치덩어리 말이다. 친척 집의 컴퓨터 좀 청소해 달라고 불려간 것이 몇번이나 되나? 공돌이 친구를 불러 자신의 컴퓨터를 청소해 달라고 한 것은? 스파이웨어로 점령당한 시스템은 속도가 기어가게 되고 마우스 클릭 할때마다 희한한 종류의  음란 사진이 나타나는 등 엄청난 불편함을 종종 감수해야 한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자신과 자신 주위의 컴퓨터를 일거에 방어할 수 있는 간단하고 강력한 방법을 간과하고 있다.

익스플로러를 사용하지 않으면 된다.

왜 다른 브라우저가 익스플로러보다 스파이웨어와 다른 공격을 더 잘 막아내냐고? 사실 간단한데, 다른 대부분의 브라우저들은 당신이 모르는채로 악의적 소프트웨어가 설치되는 것을 쉽게 허용하지 않는다. 반면에 익스플로러는 액티브엑스와 액티브 스크립트라는 기능을 통해 이를 쉽게 허용한다. 이 기술들은 웹사이트가 사용자 컴퓨터를 더 잘 조종할 수 있게 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불행히도 이는 우리의 경험으로도 알 수 있듯이 꼭 좋은 것만은 아니다.

익스플로러는 스파이웨어의 문제말고도 오만가지 보안문제에 취약한 역사가 있다. 몇년동안 익스플로러를 통해 타인의 컴퓨터를 통제하는 방법이 시도때도 없이 나타나는 듯하다. 구글에 "internet explorer"과 "allow an attcker to execute commands"를 검색해보면 무슨 말인지 이해가 갈 것이다.

몇몇 안티 MS 집단들은 익스플로러의 보안 문제는 절대 해결될 수 없다고 주장한다. 익스플로러 입장에서 변명을 하자면 이것은 사실이 아니다. 상당한 시간과 기술을 가지고 있다면 가능한 것이다. 하지만 브라우저 같은 프로그램은 기술과 시간을 투여하지 않고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어야 된다고 생각한다.

표준

내 주위 보안 팬들에게 미안한 말이지만 나는 표준의 문제가 보안보다 더 심각하다고 본다. 인터넷이 지금 굴러가고 있는 이유는 인터넷의 핵심은 이를 통합하는 동의 위에 세우졌다는 것, 그 하나이다. 인터넷을 캘리포니아에서 접속하건 스리랑카에서 접속하건 똑같은 언어를 사용하고 표준에 의해 규정된 똑같은 규칙을 준수할 것이다. 이렇지 않다면 인터넷은 존재할 수 없는 것이다. 이 표준은 모두에게 좀 더 효율적이고 좋은 인터넷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는 집단에 의해 만들어졌다. MS는 이상하게도 이 표준을 깨는데 전념하는 것처럼 보인다. 서점에 가면 XHTML이나 CSS에 관련된 책들을 한번 훑어보면 무슨 말인지 알게 될 것이다. 이 두가지가 웹페이지가 어떻게 보여지는지와 관련된 중요한 표준인데 어떤 책을 보든지 한가지 공통된 화두를 발견 할 수 있다.

표준을 준수하는데 있어 최악의 브라우저는 익스플로러이다.

이 책들은 매 페이지마다 다른 브라우저들은 제공하지만 익스플로러는 제공하지 않는 표준들을 소개해줄 것이다. 왜 모두에게 혜택이 돌아가는 표준을 이 회사는 지지하지 않는 것일까?  내가 볼때 이유는 두가지 중 한나이다. 할 수 없거나 하기 싫거나. 지구에서 부유한 회사임을 고려할때 후자에 더 무게가 실릴 수 밖에 없다. 세부적인 부분은 넘어가면서 설명하자면(롱혼 프로젝트를 찾아보라) MS는 자신들만의 표준을 세우고 이를 전 세계에 강요하려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 나를 편집증자나 히피로 생각할지도 모르겠지만 몇조 달러의 자본을 가진 회사가 동의된 표준을 무시하는 것은 매우 화나는 일이다.

대안

다행히도 우리에겐 대안이 있다. 게다가 다른 브라우저들은 익스플로러와 비슷하거나 더 좋기까지 하다. 여러개가 있지만 개인적으로 모질라 제품군이 최고라고 본다. 특힌 모질라 불여우를 추천한다. 이 브라우저는 보안문제를 말끔히 해결해줄뿐만 아니라 표준을 경건하게 지키고 있고 여러가지 강력한 기능을 제공한다. 사람마다 틀리겠지만 가장 큰 장점은 탭 브라우징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기능은 한 브라우저 내에 여러 페이지를 열어놓을 수 있게 해준다. 기능바에서 여러 창들을 옮겨다니는 것보다 한화면 내에서시각적으로 선명한 탭들을 선택할 수 있다. 키보드 사용을 좋아한다면 이것과 다른 많은 기능들을 키보드를 통해 사용할 수도 있다.

불여우를 사용한다고 당신의 인터넷 서핑 습관에 큰 변화가 일어나는 것은 아니다. 불여우는 즐겨찾기를 자동으로 가져오고 시작하자마자 향상된 보안 효과를 누릴 수 있게 해준다. 팝업창 막기 기능을 통해 새로운 사이트에 안심하고 갈 수 있다. 불여우는 당신의 시스템에 쓰레기들을 인스톨하려는 것을 지켜보기만 했던 익스플로러와는 다르게 이러한 시도들을 다 무시할 것이다. 또한 표준에 신경쓰는 브라우저의 사용으로 인터넷의 혼을 살리는 노력에 보탬이 될 것이다.

물론 난 아직 익스플로러를 사용한다. -_- 익스플로러로 윈도우 보안 업데이트를 받기 때문이다. 사실 윈도우 업데이트는 필수이고 이것은 익스플로러를 통해서만 가능하기 때문에 때때로 익스플로러를 가끔씩 사용할 필요는 있다. 또한 다른 브라우저에 제대로 보이지 않는 몇몇 사이트들이 있기도 하다. 이 사이트들 때문에라도 익스플로러를 사용하면 안된다. 이 사이트들은 표준에 맞게 만들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다른 브라우저에 제대로 보이지 않는 것이기 때문이다. 몇몇 허접하게 만들어진 사이트들이 다른 브라우저에서 제대로 안보인다고 익스플로러만 사용하는 것은 예의가 아니다. 이 유혹에 빠져들지 않기를 간절히 바란다.

결론

결론 짓자면,  두가지 면을 고려했으면 한다.

1. 익스플로러는 액티브엑스, 스크립트, 그리고 윈도우와의 통합 때문에 다른 브라우저보다 보안이 훨씬 취약하다.

2. 익스플로러 제작자들은 인터넷 전체에 이익이 되는 표준을 의도적으로 무시하고 있다. 과거부터 지금까지 그러고 있고 자신들의 이윤 외 문제에 관심이 없어보인다.

이 두가지 문제를 염두에 두면서 불여우, 오페라 같은 대안적인 브라우저의 사용을 생각해보길 권한다. 일주일 정도 써보면서 어떤지 보길 바란다. 앞서 말했듯이 뛰어난 개발진과 유저층을 고려할때 불여우를 추천하고 싶다. 웹에 접속하는 이 새로운 도구와 친해지게 되면 좀 더 빨리 바꾸지 않은 것을 후회하게 될 것이다. 더 이상 브라우저 때문에 쓰레기들이 시스템을 뒤덮은 것을 걱정할 필요도 없고 익스플로러의 새로운 보안 구멍이 공개될 때마다 미친듯이 패치를 찾아 돌아다닐 필요도 없게 될 것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들에게 알리는 것이다. 다른 브라우저들의 존재를 알리고 우리의 선택권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다는 것을 알릴 때가 왔다. 더 좋고 더 안전한 대안이 있는데 주는대로 먹을 필요는 없다.

질문,반론이나 피드백은 daniel@dmiessler.com으로 보내주길 바란다.

lefthander

Re: [펌, 번역]왜 익스플로러를 버려야 하는가

게시물 작성자 lefthander » 2004 07 27 06:48 27

'불여우'는 '파이어폭스'(혹은 원문 그대로 'firefox') 로 번역하는 것이 더 나았을 것 같습니다.

맑은돌
서포터즈
서포터즈
게시물: 98
참여됨: 2003 11 21 15:18 25

Re: [펌, 번역]왜 익스플로러를 버려야 하는가

게시물 작성자 맑은돌 » 2004 07 27 06:49 37

좋은 번역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종의 다양함을 생각하며 <인터넷 익스플로러>는 거의 쓰지 않고 다른 웹-브라우저를 쓰는 이 정민*이라고 합니다.

으흠

Re: [펌, 번역]왜 익스플로러를 버려야 하는가

게시물 작성자 으흠 » 2004 07 27 16:01 13

개인적으론 불여우란 이름이 firefox,파이어폭스로 표기하는것보단 훨씬 친근하게 느껴집니다만...

해외언론보도

Re: [펌, 번역]왜 익스플로러를 버려야 하는가

게시물 작성자 해외언론보도 » 2004 07 29 21:56 11

모질라 제품과 관련된 해외 언론들의 보도는 다음 내용도 보세요..

<a href=http://softwant.com/cgi-bin/kimsboard/b ... egory=언론보도
target=_blank>http://softwant.com/cgi-bin/kimsboard/b ... egory=언론보도
</a>

그리고 다음 달 디지털 말지에 올라갈 예정이라고 하는 데, 이정환님의 글을 보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인터넷에 벌어진 사건/문제들을 아주 잘 정리한 글입니다.

불여우, MS의 독점을 막는 가장 확실한 대안.

<a href=http://www.leejeonghwan.com/cgi-bin/blo ... 00226.html target=_blank>http://www.leejeonghwan.com/cgi-bin/blo ... 26.html</a>

파이어폭스쪽으로

Re: [펌, 번역]왜 익스플로러를 버려야 하는가

게시물 작성자 파이어폭스쪽으로 » 2004 07 29 22:03 49

Firefox를 불여우로 표기하는 것은 그다지 바람직해보이지 않습니다.

Apple사를 사과회사라고 하지 않듯, OS독립적이고 표준이라면, 전세계 네티즌이 사용하는 발음식 표기가 적당한 것같내요.

즉 해석식 표시(불여우)보다 firefox보다 [파이어폭스]가 올바를 것같내요.

하양

Re: [펌, 번역]왜 익스플로러를 버려야 하는가

게시물 작성자 하양 » 2004 08 28 04:20 45

웹사이트 가서.. 다 보이기만 하면.. 당장 바꿉니다..
근데 지금 그게 안되요...ㅡ.ㅡ;;

댓글 게시

누군가 접속

유저가 이 포럼을 탐색중: 가입된 유저 없음 그리고 1 손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