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어폭스 한글키워드관련 문의사항입니다.

Mozilla Firefox 사용에 대한 일반적인 질문과 답을 해 주는 게시판입니다. 질문을 하기 전에 FAQ를 읽어 보시는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댓글 게시
xpzsys
게시물: 0
참여됨: 2004 07 08 10:50 16

파이어폭스 한글키워드관련 문의사항입니다.

게시물 작성자 xpzsys » 2004 07 08 10:52 50

모질라한글프로젝트 진행에 참여하시는 분들이나 관계자께 문의합니다.

안녕하십니까? 윈도우XP관련 작은 포럼을 운영하는 닉네임 XP배우기입니다.
XPZ포럼 http://xpz.chinguya.net
블로그 http://xpz.chinguya.net/EE

그동안 파이어폭스브라우져(0.91)를 사용하지 않다가 최근들어 즐겨사용하게 되었는데, 어느날 파이어폭스 주소표시창에 제가 운영중인 사이트명 "엑스피지", "XP배우기"를 치고 한마디로 놀라움을 금할 수 없었습니다.
xpz.chinguya.net으로 연결되어지는 것이었습니다. 놀라지 않을 수 없었던 것은 MS인터넷익스프롤러나 넷스케이프의 경우는 넷피아(netpia.net)의 플로그인을 설치하지 않아도 이제는 ISP와의 제휴로 인해 엑스피지, XP배우기라는 한글키워드를 입력하면 등록되지 않은 한글키워드 유보어로 가로채기를 당하는데 반해서 파이어폭스만이 예전처럼 작동이 되는 것이었습니다.

2002년 5월에 야후 검색엔진을 시작으로 영문명 XPZ와 한글명 엑스피지로 국내 대부분의 검색엔진에 등록되어졌고, 주소표시줄에 영문명 XPZ라고만 쳐도 연결되어졌던 상황에서 1년전부터는 아예 넷피아측에게 가로채기를 당해서 포기한 상황이었는데, 파이어폭스에서는 예전처럼 작동을 하는 것이었습니다.

제가 문의드리고 싶은 것은 이처럼 파이어폭스는 어떻게 내부적으로 한글키워드가 처리되는지에 대해서 매우 궁금하군요. 혹시 한글화프로젝트를 진행하시고 계시는 분들이 알고 계실 것 같아서 문의를 드립니다.

저는 개인적인 욕심에 의해서 엑스피지, XP배우기라는 한글키워드를 보유하고싶은 생각은 없습니다.. 넷피아가 인터넷주소의 한글화, 한글주소의 자국화라는 대의명문으로 그럴싸하게 포장을 하여 기존의 인터넷 한글키워드로 연결되던 많은 선량한 사이트의 연결을 가로채고 오로지 밥그릇챙기는 속임수에 불과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이와 관련된 개인적인 생각은 블로그를 통해서 포스팅을 한바 있습니다.
http://xpz.chinguya.net/EE/index.php

파어폭스에서 한글키워드를 입력하는 경우 예전처럼 작동을 합니다. 예를들면 한국전산원이라던지, 제로보드라던지 한글을 입력하면 곧바로 해당 웹으로 연결이 됩니다. 그러나 MS인터넷익스프롤러나 넷스케이프의 경우는 넷피아로부터 가로채기를 당해서 유료로 등록한 엉뚱한 사이트로 연결이 되고 있습니다.

반복 말씀드리지만 제가 운영하는 포럼의 한글키워드가 욕심나거나 이를 되찾고 싶은 심정에서 드리는 문의가 아니라 이미 예전부터 애용을 하던 유용한 사이트들의 한글키워드들이 현재 엉뚱한 사이트로 연결이 되거나 유보어상태로 있는 경우는 넷피아측에 유료로 등록을 해야 하는 현실이 매우 답답하군요.

앞서서 예를 들었지만 MS인터넷 익스프롤러의 주소표실줄에 한국전산원이나 제로보드라고 칠경우 얼토당토않는 사이트로 연결되며, 그밖에 다른 한글 키워드의 경우는 음란사이트까지 연결이 되어지게 됩니다. 결국 넷피아라는 기업은 도덕성이 부재된 기업이고 돈만 받아먹고 한글키워드를 팔아 먹으면 된다는 식의 밥그릇채우기에만 급급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파이어폭스는 어떻게 한글키워드를 처리하는데 예전처럼 연결이 되는지와 구체적인 한글키워드 작동원리에 대해서 정확히 알고 싶어 문의를 드립니다.

바쁘신 와중에도 제 문의사항에 응답을 주시면 감사합니다. 수고하십시오.

*** 본문수정 : 2004년 7월 9일 1:40
*** 수정사유 : 게시판에 맞게 정렬상태만을 변경했습니다.

유저 아바타
박상현
서포터즈
서포터즈
게시물: 141
참여됨: 2003 11 19 23:47 55
위치: 대한민국 어딘가
연락:

Re: 파이어폭스 한글키워드관련 문의사항입니다.

게시물 작성자 박상현 » 2004 07 08 11:12 54

기본적으로 파이어폭스에서는 주소로 도메인 이름이 아닌 단어가 입력되면 키워드 검색을 하는데, 그 방법은 단어를 구글의 '운 좋은 예감'을 이용해서 사이트를 이동하는 것입니다. 일단 구글에서 확인해 보시고, 구글의 첫 순위에 오른 뿌듯함을 느껴 보시기 바랍니다. :)

그리고 제가 알기로는 아직 넷피아의 플러그인이 파이어폭스용으로는 나오지 않은 것으로 압니다. 다만 넷피아도 바보는 아니어서, 플러그인 배포 말고도 국내 ISP와 계약을 해서 DNS 서버에서 키워드를 처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압니다. 따라서 꼭 다른 브라우저에서 되지 말라는 법은 없습니다. 어쩌면 넷스케이프와 파이어폭스는 설정이 미묘하게 다르기 때문에 생기는 차이점일 수도 있지요.

마지막으로 키워드 검색 설정은 옵션에서는 할 수 없고, 주소에 about:config를 쳐서 나오는 설정 목록에서 keyword.URL과 keyword.enabled 항목을 조정하는 방법으로 설정을 바꿀 수 있습니다. 만약 keyword.enabled 항목을 끄면(즉 false로 하면), 그 때는 키워드 검색을 하지 않고 입력된 주소를 http://www.(키워드).com으로 변환하여 도메인 이름을 찾습니다.

유저 아바타
Channy
해커
해커
게시물: 1006
참여됨: 2002 03 26 17:41 59
위치: 아름다운 제주
연락:

Re: 파이어폭스 한글키워드관련 문의사항입니다.

게시물 작성자 Channy » 2004 07 08 13:49 27

IE의 경우, auto.search.msn.com, 넷스케이프의 경우 keyword.netscape.com 으로 키워드를 보냅니다. 그런데 넷피아에서 이 두 도메인에 대해서 국내 주요 ISP와 계약에 의해 DNS에서 자기 서버 realname(203.248.244.168)을 거쳐 가도록 세팅해 놓았습니다. - 코넷이나 데이콤 dns서버에서 nslookup auto.search.msn.com 해보시면 압니다. 이 문제는 사실 심각한 문제입니다. 왜냐하면, 특정 웹서버의 IP를 가로채서 엉뚱한 서버로 보내고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MS나 Netscape가 이것을 소송한다면 엄청난 문제에 휘말릴 수 있습니다.

소비자도 ISP의 DNS가 자기들 맘대로 다른 서버로 이동하게 한다면 심각한 문제에 처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공정위에 올라간 적이 있었는데, KT가 한글 도메인을 지원하는 DNS외에 다른 DNS를 사용할 수 있게끔 웹페이지에 공지해 왔다는 이유로 기각되었습니다. MS와 Netscape가 국내 ISP업체를 대상으로 소송하지 않는 이상 이런 문제는 계속될 것입니다.

만약 넷피아가 구글의 운좋은 예감으로 보내는 파이어폭스의 기능을 자기 편으로 할려면 위의 서버처럼 seach.google.com 을 realname으로 보내야 하겠죠. 그러면 구글이 고소를 해야 하나? 모질라 재단이 고소해야 하나? 파이어폭스의 경우, 아직 계약에 의해 하고 있는 건 아니니까 주체는 명확하지 않군요.
Channy
---------------
Are you creative? http://www.creation.net

xpzsys
게시물: 0
참여됨: 2004 07 08 10:50 16

Re: 파이어폭스 한글키워드관련 문의사항입니다.

게시물 작성자 xpzsys » 2004 07 08 14:32 22

먼저 박상현님께 좋은 정보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URL하이잭킹 하는 문제나 인터넷 한글키워드를 자기들만대로 가로채서 포워딩하는 행위는 완전히 사용자들 우롱하는 처사가 아닌가 합니다. 결국 자기들 밥그릇챙기는 것 밖에 더 되겠습니까? 검색엔진을 완전히 무력화 시키고 무용지물화 시켜버려서 주소표시줄에 한글만 입력하면 자신들이 받아서이 돈받고 한글 인터넷 주소로 포워딩하겠다는 뻔한 속셈 아닙니까?

제가 오전에 박상현님 답변을 받고 윈도우XP 레지스트리를 살펴보았습니다. 박상현의 답변을 근거로 해서 생각을 해보니까 웹브라우져의 에이젼트정보와 한글자체를 인식 포워딩 하는게 아니고 한글키워드를 입력했을때 이를 어느곳으로 넘겨주느냐에 하는 문제인 것으로 보였습니다. MSIE6에서 한글을 반복적으로 입력했지만 처리가 너무빨라서 상태바하단의 글씨를 알아먹지를 못하겠더군요.

넷피아쪽에서 플러그인제거 서비스를 제공하기 전인 지난해에 넷피아 레지스트리 정보와 관련 DLL파일을 삭제하는 방법을 포스팅한적이 있는데 이때는 <a href=http://auto.search.msn.com을 target=_blank>http://auto.search.msn.com을</a> 작동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넷피아 DLL이 작동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오늘 파악해 본 결과 두지붕(?) 한가족이더군요. 결국 한글키워드를 입력했을 경우 먼저 http;//auto.search.msn.com으로 넘겨주고 다시 여기에서 찾지를 못하는 경우 다시 넷피아쪽으로 넘겨줍니다. 그리고 또다시 넷피아쪽에서 한글키워드와 연결할 URL이 없으면 이제는 국제도메인 베리사인으로 넘겨주게 됩니다. 전부 사이좋게 나누어 먹자는 얘기겠지요,

따라서 원천적으로 <a href=http://auto.search.msn.com에 target=_blank>http://auto.search.msn.com에</a> 연결하지 못하도록 하는 방도를 취하면 넷피아쪽으로도 넘어가지가 않습니다. 레지스트리파악 도중에 알게 된 사실이지만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Internet Explorer하위의 값들중에서 뭔가가 처리가 되지 않는가 고심을 해보면서 조작을 해 보았지만 결국 URLSearchHooks에 해답이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박상현님이 알려주신 운좋은 예감 <a href=http://www.google.com/search?btnI=I%27m ... refox&q=%s target=_blank>http://www.google.com/search?btnI=I%27m ... ox&q=%s</a> 삽입하면 파이어폭스처럼 주소표시줄에서 작동되지 않을까 했지만 성공은 못했고, 계속적으로 연구해 볼 생각입니다.

결론적으로 넷피아쪽으로 넘어가지 않게 하려면 auto.search.msn.com을 원천적으로 막아야 하고 이는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Internet Explorer\URLSearchHooks상의 우측에 CLSID {CFBFAE00-17A6-11D0-99CB-00C04FD64497}를 삭제함으로써 가능합니다. 기것만 제거해 주게 되면 완전히 작동되지가 않습니다.

{CFBFAE00-17A6-11D0-99CB-00C04FD64497}는 다시 %windows%system32폴더내의 SHDOCVW.DLL파일의 ID입니다. 결국 이 다이나믹링킹라이브러리에 의해서 <a href=http://auto.search.msn.com/response.asp가 target=_blank>http://auto.search.msn.com/response.asp가</a> 작동됩니다. 따라서 레지스트리에서 연결된 키값을 위에서 처럼 제거해주게 되면 작동되지 않으며, 윈도우에도 오류가 발생하지 않은 것을 확인했습니다.
한글키워드 자체가 먹지를 않습니다. 따라 오타를 치더라도 MS나 넷피아쪽으로 포워딩되지 않습니다.

MSIE6의 경우도 파이어폭스처럼 구글엔진으로 넘어가도록 시도를 해 보았지만 아직 성과가 없습니다. 레지스트리에서 불가능하다면 결국은 SHDOCVW.DLL파일을 변형해야 한다는 문제가 되지 않겠습니까? 간단한 리소스해킹으로 불가능하다면 변형된 DLL을 만든다면 가능하리라 생각합니다.

박상현님께 감사드리고 관심을 보여주신 차니님께도 감사드립니다.



MS사에 이문제에 대해서 일단 문의메일을 보냈는데 콧방구나 낄지 모르겠습니다.

유저 아바타
Channy
해커
해커
게시물: 1006
참여됨: 2002 03 26 17:41 59
위치: 아름다운 제주
연락:

Re: 파이어폭스 한글키워드관련 문의사항입니다.

게시물 작성자 Channy » 2004 07 08 14:47 02

혼자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넷피아 플러그인을 지우고, 넷피아와 계약하지 않는 회사나 학교의 DNS를 사용하면 됩니다. 뭐 그리 복잡한 건 아닙니다.
Channy
---------------
Are you creative? http://www.creation.net

xpzsys
게시물: 0
참여됨: 2004 07 08 10:50 16

Re: 파이어폭스 한글키워드관련 문의사항입니다.

게시물 작성자 xpzsys » 2004 07 08 15:22 48

차니님 저는 넷피아 플로그인 설치해 본적이 없습니다. 문제는 허구한날 넷피아 플로그인 설치하라는느 화면을 봐야 함으로 인해서 짜증이 납니다. 이때문에 시간도 지체되지 않습니까? ISP문제도 우유배달처럼 쉽게 끊어버릴 수 있는게 아니지요. 현재 인터넷 상황으로는 파이어폭스와 MSIE를 겸용해야하는 환경이므로 어쩔 수 없이 MSIE도 사용을 해야합니다.

개인적 해결방법이라면 멋머르고 넷피아를 동조하는 사람들처럼 넷피아플로그인을 설치하는게 더 쉽지요.^^ 이렇게 되면 결국 넷피아만 더 도와주는 셈이 됩니다. 지금은 넷피아에서 한글도메인을 구입한 사람들도 들고 일어나는 경우도 있더군요. 저도 뒤늦게 심각성을 알게된 경우이지만 말입니다.
사람이 어떤 목적지를 향해 가려고 합니다. 그런데 자신이 가고자 하는 길을 막아서고 다른 곳으로 가게 합니다. 이렇게 길을 막고 못가게 하거나 돈을 내게 하거나 하는 짓은 깡패/강도/조폭과 뭐가 다르겠습니까? 넷피아는 말하자면 국내 인터넷인프라를 자신의 나와바리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 아니겠습니까? 한글키워드 쓰려면 돈내고 써라~ 이겁니다.

유저 아바타
Channy
해커
해커
게시물: 1006
참여됨: 2002 03 26 17:41 59
위치: 아름다운 제주
연락:

Re: 파이어폭스 한글키워드관련 문의사항입니다.

게시물 작성자 Channy » 2004 07 08 16:44 06

그러니까 넷피아와 계약하지 않는 회사나 학교의 DNS를 쓰시라구요. 그러면 넷피아 플러그인 깔라는 페이지도 안뜨고, 방해 받지 않고 MSN검색이나 Netscape검색도 그대로 쓸 수 있습니다. 사용자에게 선택권이 있는데 열받을 이유가 없다는 거죠.
Channy
---------------
Are you creative? http://www.creation.net

유저 아바타
Channy
해커
해커
게시물: 1006
참여됨: 2002 03 26 17:41 59
위치: 아름다운 제주
연락:

Re: 파이어폭스 한글키워드관련 문의사항입니다.

게시물 작성자 Channy » 2004 07 08 17:12 24

다만, 기존 사용자가 선택권이 있다는 사실을 모르거나 불편하거나 한 문제와 msn.com, netscape.com 의 일부 ip가 특정 dns에 의해 도난 당하고 있는 사실은 있습니다. 전자는 ie나 netscape사용자가 자신의 브라우저내 검색기능을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고 있다는 부분에 대해 isp에 집단 소송을 하거나, 후자는 ms와 netscape이 직접 해당 isp에 소송을 거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Channy
---------------
Are you creative? http://www.creation.net

xpzsys
게시물: 0
참여됨: 2004 07 08 10:50 16

Re: 파이어폭스 한글키워드관련 문의사항입니다.

게시물 작성자 xpzsys » 2004 07 08 17:15 30

도둑맞지말고 도둑안맞는 집으로 이사가면 되는 것을 아이구 제가 멍청해서 죄송합니다. 그렇게 간단한 방법을 가지고 고민해서 다른 분들 한테도 홍보를 해야겠네요. 고마워요.^^

xpzsys
게시물: 0
참여됨: 2004 07 08 10:50 16

Re: 파이어폭스 한글키워드관련 문의사항입니다.

게시물 작성자 xpzsys » 2004 07 09 13:34 57

이글과 관련되서 최종적으로 얻게된 결과입니다.

제가 파이어폭스의 한글키워드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은 이른바 웹브라우져의 주소표줄에 인터넷 한글키워드가 어떠한 방식으로 전송되어져서 이것이 해당 주소(URL)을 가진 사이트와 연결되느냐에 대한 고민이었습니다.

이에 대해서 첫번째 문의를 드린 결과 박상현님으로터 파이어폭스의 config관련 키워드 설정에 대한 답변을 받고 결정인 힌트를 얻게 되었습니다. 파이어폭스가 구글로 아래와 같은 action을 통해서 google로 Query를 보낸 후에 이것이 자동 리다이렉션 된다면 MSIE역시 이와 같은 방식을 취하면 된다는 단순한 추측을 하게 되었습니다.
<a href=http://www.google.com/search?btnI=I%27m ... x&q=주소표시줄에 target=_blank>http://www.google.com/search?btnI=I%27m ... =주소표시줄에</a> 한글키워드

그러나 MSIE에서는 auto.search.msn.com/response.asp로 한글키워드를 받아서 처리하게 됩니다. 문제는 이러한 것이 MSIE에서는 파이어폭스와는 달리 사용자정의 옵션으로 처리가 되지 않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는 레지스트리의 추가정보를 기입을 해서 SearchPrefix기능을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한글키워드 앞에 구분자가 들어가야 한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리소스해킹을 해서라도 auto.search.msn.com을 변경하는 밖에 없다는 것을 깨닫고, 결국은 리소스해킹에 성공을 했습니다. 결론적으로 파이어폭스처럼 가능합니다. 이로써 auto.search.msn.com을 통해서 한글키워드를 발견하지 못하면 다시 넷피아쪽으로 넘어가는 문제를 원천적으로 막을 수가 있으며, 넷피아 한글키워드는 무용지물입니다. 보다 확실한 안정성및 문제발생 가능에 대한 테스트를 해보고 공식적으로 포스팅하겠습니다. 이게시판은 파이어폭스와 관련된 문제이므로 이곳에 발표하기 보다는 제가 운영중인 포럼이나 블로그에 포스팅을 할 예정입니다.

아참 그리고 MSN고객센터에서는 문의를 접수했으니 6시간에 답변하겠다는 안내문은 받았는 어떤 글을 보내 올랜지 그것으로 말을랜지는 모르겠군요. 그리고 어떤분은 DNS문제를 거론하셨지만 그문제는 제가 발제한 본글의 취지하고는 다른 문제입니다. 그문제를 논한다면 범위를 벗어날게 될 것입니다/

파이어폭스덕택에 MSIE문제를 해결이 가능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박상현님께 깊은 감사의 뜻을 전합니다.

빛알갱이

Re: 파이어폭스 한글키워드관련 문의사항입니다.

게시물 작성자 빛알갱이 » 2004 07 09 16:42 01

> 저는 개인적인 욕심에 의해서 엑스피지, XP배우기라는 한글키워드를 보유하고싶은 생각은 없습

글쎄요. '엑스피지.kr' 도메인 (한글 키워드가 아니라) 이름을 등록하시지, 그래요?

<a href=http://domain.nic.or.kr/hanrequest.htm
target=_blank>http://domain.nic.or.kr/hanrequest.htm
</a>

> 니다.. 넷피아가 인터넷주소의 한글화, 한글주소의 자국화라는 대의명문으로 그럴싸하게 포장을
> 하여 기존의 인터넷 한글키워드로 연결되던 많은 선량한 사이트의 연결을 가로채고 오로지 밥그
> 릇챙기는 속임수에 불과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명분조차도 그들은 지니고 있지 못 합니다. 불여우나 모질라에서 '정통부.kr', '청와대.kr'이라고 쳐 보세요. 넷피아 식의 '제멋대로 키워드 방식'이 아니라도 이제는 유니코드가 지원하는 어느 글자(물론, 도메인 이름이 갖춰야 할 몇 가지 조건을 만족하는 한에서)나 도메인 이름으로 쓸 수 있도록 인터넷 표준이 확립되었고, 모질라/파이어폭스에서는 이미 1년도 넘게 이것(IDN)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오페라도 지원하고 있고요.

몇 달 전에 넷피아의 이 엉터리 비표준 서비스를 보고 몇몇 서울 주재 외국 공관의 '과학 기술 담당자'들이 와서 보고 깊은 관심을 가졌다는 보도가 있었습니다. 한 마디로 웃기는 얘기입니다. 인터넷 동향에 무지한 이른바 주한 공관의 '과학 기술 담당자'들이 뭣 모르고 신기해 했을지 모르지만, 그보다 더 똑똑한 본국의 책임자들한테는 씨도 안 먹힐 얘기입니다.

빛알갱이

Re: 파이어폭스 한글키워드관련 문의사항입니다.

게시물 작성자 빛알갱이 » 2004 07 09 16:46 52

> 만약 keyword.enabled 항목을 끄면(즉 false로 하면), 그 때는 키워드 검색을 하지 않고 입력된
> 주소를 http://www.(키워드).com으로 변환하여 도메인 이름을 찾습니다.

keyword.enabled가 true라도 http://www.(keyword).com을 먼저 찾아 보고 나서 없을 경우에 한해서 google(혹은 설정해 둔 다른 검색 엔진)로 넘깁니다. 이것도 configurable하게 고치면 좋겠군요. 어떤 tld를 시험해 볼 것인지 리스트로 정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현재는 com만 해 보는데, Lynx러럼 com, edu, net 등을 하게 한다든지 (미국 사용자), 한국이라면 com, co.kr, kr, ac.kr 등을 먼저 해 보도록 하는 것입니다. 아마 이미 버그 리포트가 되어 있을 것 같은데, 없다면 리포트하고 다음 주말에 구현까지 하겠습니다.

빛알갱이

Re: 파이어폭스 한글키워드관련 문의사항입니다.

게시물 작성자 빛알갱이 » 2004 07 09 17:12 04

> keyword.enabled가 true라도 http://www.(keyword).com을 먼저 찾아 보고 나서 없을 경우에 한해서
> google(혹은 설정해 둔 다른 검색 엔진)로 넘깁니다.

이 말이 틀렸네요. UI (Mozilla)에서는 마치 Domain guessing과 Keyword 기능을 동시에 켤 수 있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군요.

tobeblue
게시물: 0
참여됨: 2004 03 03 13:15 07

Re: 파이어폭스 한글키워드관련 문의사항입니다.

게시물 작성자 tobeblue » 2004 07 11 18:02 31

이 글을 읽고서 메가패스 사이트 공지사항을 찾아보니.
코넷의 경우는 한글 도메인을 주원하는 서비스 차원에서 넷피아와 계약을 하였다고 하더군요. (서비스 차원????)
자신은 한글 도메인이 필요 없는 경우에는(넷피아가 싫으신분 ㅠㅠ)
네임서버만 지정하여 사용하라고 나왔더군요.
211.106.67.211로 지정하라고 공지에 나와있습니다. 그렇게 하시는 것도 한 방법이겠네요. 하지만 관심없는 대다수 사람들은 그냥 넷피아 플러그인이 설치된상태로 지내던지 아니면 싫어도 방법을 모르니 그냥 지내는 경우인 것이 아쉽습니다. 저도 이글을 읽기전에는 넷피아 제거하느라 하루에 한번정도는 언인스톨을 하는 불편을 감수했습니다. 익스로 사용해야할때 습관처럼 주소창에다가 한글을 쳤다가 한글 도메인도 아닌 이상한 광고성종합사이트 창이 줄줄이 뜨는 경험을 많이 하였기 때문입니다.

빛알갱이

Re: 파이어폭스 한글키워드관련 문의사항입니다.

게시물 작성자 빛알갱이 » 2004 07 12 05:02 04

넷파이가 지원하는 것은 '한글 도메인'이 아니라 '한글 키워드'입니다. 정말 웃기는 회사인데...

한글 도메인은 전세계의 모든 name server가 아무런 조작 없이도 잘 지원합니다. IDN을 지원하는 클라이언트만 사용하면.

xpzsys
게시물: 0
참여됨: 2004 07 08 10:50 16

Re: 파이어폭스 한글키워드관련 문의사항입니다.

게시물 작성자 xpzsys » 2004 07 13 01:07 07

들어와 보니까 포스팅이 계속되네요. 개인적으로는 이문제는 리소스해킹으로 해결을 봤습니다. 다시말씀드리자면 키워드를 자기가 원하는 검색엔진으로 넘겨줄 수 있도록 설정가능한 브라우져들은 구글서치로 Query함으로써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지 않습니까?

이문제는 이렇게 해결을 했습니다.(아래 URL과 블로그는 인코딩 utf-8입니다.)
<a href=http://xpz.chinguya.net/EE/index.php/we ... 뺏기지_말고_쓰자/
target=_blank>http://xpz.chinguya.net/EE/index.php/we ... 뺏기지_말고_쓰자/
</a>

빛알갱이님 말씀대로 넷피아 진짜 우끼지요. 사람들이 헷깔려하는게 한글도메인 한글키워드 한글인터넷주소 이런 단어들입니다. 처음에 저도 좀 헷깔렸지요. 도메인은 DNS와 연관이 있고 키워드는 검색엔진과 관련있는 것이지요. 제 쓰레드는 검색엔진으로 Query하는 키워드관련 사항입니다. 이문제는 위처럼 제가 원하던바대로 해결이 됬습니다.

넷피아 문제가 되는 것은 이 검색엔진으로 넘어간 키워드를 사용자가 의도하지 않았음에도 강제로 연결한다는데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우선 <a href=http://domain.netpia.com/server/whois.asp으로 target=_blank>http://domain.netpia.com/server/whois.asp으로</a> 넘어가서 조용필이라고 입력을 하면 아래와 같은 결과가 나옵니다.

1. 한글인터넷주소 : 조용필
2. 영문 URL : <a href=http://www.choyongpil.net target=_blank>http://www.choyongpil.net</a>
3. 등록 일시 : 2003.03.24
4. 만료 일시 : 2005.03.24
5. 등록인(등록기관) : 조용필
6. 등록인 우편번호 : 135-010
7. 등록인 주소 : 서울 강남구 논현동 114-21 우리빌딩 3F
8. 관리자 성명 : 설윤용
9. e메일 : <a href=mailto:eysuhl@eysuhl.com>eysuhl@eysuhl.com</a>
10. 관리자 전화번호 : 02-763-1950

국민가수 조용필입니다. 자 1번에 뭐라고 나옵니까? 한글인터넷주소라고 나오지 않습니까? 우리같은 소인(?)들은 브라우져에 조용필이라고 입력하는 것을 키워드라고 알고 있습니다. 한글일 경우는 한글키워드 영문일 경우는 영문키워드가 되겠지요. 그러나 넷피아측과 이를 동조하는 대인들은 저걸 한글인터넷주소라고 하는 것입니다.

결국 <a href=http://로 target=_blank>http://로</a> 시작한 영문 URL은 인터넷주소고, 우리들이 검색엔진에 query하는 한글키워드는 한글인터넷주소라는 셈이지요. 아주 배꼽을 잡을일 아닙니까? www.한글명.co.kr은 타이핑이 더어렵지만 MSIE경우 한글명만 입력하고 콘트롤+엔터키를 눌러주면 자동으로 co.kr이 붙는 기능이 있으므로 그리 어렵지는 않습니다. 그런데 지금 한번 www.조용필.co.kr이나 www.조용필.kr이라고 입력해 보시면 연결되는 곳이 없을 것입니다.

위에 whois정보의 2번을 보십시오. 영문 url <a href=http://www.choyongpil.net만이 target=_blank>http://www.choyongpil.net만이</a> 실제 조용필홈으로 연결되는 인터넷주소입니다.
조용필이라는 단어가 인터넷주소(한글)라 주장함에도 조용필이라고 치면 DNS로 Query가 들어가는게 아니고 각 ISP와 넷피아가 연계한 검색엔진의 서치로 Query가 들어갑니다. 그다음 영문URL을 찾아서 또다시 DNS를 거쳐서 연결되겠지요.

인터넷주소를 왜 검색서치를 거쳐야 합니까? 검색서치를 통해 키워드를 찾아서 연결하는게 인터넷주소입니까? 우끼지 않습니까?
이거 세계적인 웃음거리 아닙니까? 넷피아측 논리대로라면 일본인터넷주소, 중국인터넷주소.... 전부 나라마다 자국어단어가 인터넷주소가되겠네요. 인터넷(Internet)사업을 하는 회사가 인터넷이란 단어조차 파악을 못하고 있다는 얘기가 아닙니까?

또 개인이름형이라 해서 국민가수 조용필과 동명이인들은 한글인터넷주소 못갖습니다. 홍길동. 박정희와 같은 이름도 유보어랍니다. 이런 이름 가지신 분들은 개명을 해서 자신의 한글인터넷주소 갖는 수밖에 없습니다. 아니면 조용필, 조용필1, 조용필2.. 이렇게 해야 할까요? ㅎㅎㅎ 생각할수록 코미디네요.^^

댓글 게시

누군가 접속

유저들이 이 포럼을 탐색중: 가입된 유저 없음 그리고 19 손님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