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tiveX의 웹표준은 무엇인가요?

국내에 웹 사이트들이 웹 표준을 지키고 OS나 브라우저와 관계 없이 접근성을 향상 시키기 위한 사이트 버그 신고 및 문제 해결을 위한 게시판입니다.
박민권
해커
해커
게시물: 724
참여됨: 2005 01 31 22:33 55
위치: 대한민국
연락:

웹의 목적은 변하지 않았습니다.

게시물 작성자 박민권 » 2005 11 21 10:41 31

웹의 목적은 변하지 않았습니다.
단지 웹에 대해서 오해하고 있어서 그렇다고 생각합니다.
웹을 오해하면 온라인 게임조차 웹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정 OS나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에 종속된다면 그건 웹이 아니라 온라인 어플리케이션이 아닐까요.

YGM

웹은 어플리케이션이다

게시물 작성자 YGM » 2005 11 21 14:04 58

OS나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에 종속적이면 웹이 아니다라고 하시는데 제가 생각하는 웹은 범위가 좀 더 큽니다.

일반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에서 브라우저 컨트롤을 이용해서 보여지는 화면들, 예를 들면 게임 접속 판넬의 공지사항게시판, 게임화면중에도 볼수있는 아이템샵, 클럽박스에서 파일다운로드창 오른쪽에 붙어서 보여지는 광고 등 저는 이런것들도 웹이라고 봅니다.

각종 그룹웨어가 쓰는 화면들, OWA(Outlook Web Access)의 화면들, 여러개의 웹화면을 게이트웨이하여 하나의 화면으로 보여주는 각종 포탈 제품들 등등.

왜 모든 유저가 볼 수 있어야 웹입니까.

많은 것이 변했고 정보공유가 아닌 정보소유, 정보보호가 더욱 중요해진 시대입니다. 대부분의 사이트는 100% 오픈이 아니라 사용자가 정해져 있습니다.

ActiveX는 사용자의 요구의 대부분을 가장 손쉽게 처리할 수 있으며 MS의 각종 비표준태그들또한 W3C가 해주지 못하는 것들을 처리할 수 있도록 준비되어있습니다. (순서상으로는 그 반대지만)

한국은 차가 우측으로 가고 일본은 차가 좌측으로 간다면 표준이란건 차는 차도로 가야한다 라고 만들어버리는게 표준입니다. 완성형 조합형 말많을때 두개다 표준이 되어버리는게 표준입니다. 표준 너무 신봉하지 마시고 현실적이 되었으면합니다.

빛알갱이
해커
해커
게시물: 1146
참여됨: 2004 01 15 20:06 36

Re: 웹은 어플리케이션이다

게시물 작성자 빛알갱이 » 2005 11 21 15:39 54

YGM 씀:O

많은 것이 변했고 정보공유가 아닌 정보소유, 정보보호가 더욱 중요해진 시대입니다. 대부분의 사이트는 100% 오픈이 아니라 사용자가 정해져 있습니다.
정보 소유이든 정보 공유이든 '정보 교환'이라는 부분은 공통이지요. 사용자가 한정된 'intranet'에서 (내부) 약속에 따라 별 희한한 방법으로 지지고 볶아도 아무도 뭐라고 하지 않습니다. 지금 그것을 얘기하고 있는게 아닙니다. 그것을 얘기하고 계신다면, 번지수가 한참 다르네요.

cuckoomaster

게시물 작성자 cuckoomaster » 2005 11 21 23:13 23

http://www.microsoft.com/genuine/downlo ... 439b0cad45

좀 뜬금없는 얘기지만 마소에서 불여우를 위한 윈도우 정품 인증 플러그인을 내놨군요.
어차피 윈도우용 프로그램 업데이트를 위한 인증 플러그인.
말 그대로 특정 사용자 한정.
이거야 말로 액티브엑스로만 만들어도 IE가 아니면 뜨지도 않게 만들어도 뭐랄 사람 아무도 없을 텐데...

마소의 속이야 알 수 없지만 묘한 기분이 드는 군요. :?

빛알갱이
해커
해커
게시물: 1146
참여됨: 2004 01 15 20:06 36

게시물 작성자 빛알갱이 » 2005 11 22 01:59 17

cuckoomaster 씀:http://www.microsoft.com/genuine/downlo ... 439b0cad45

좀 뜬금없는 얘기지만 마소에서 불여우를 위한 윈도우 정품 인증 플러그인을 내놨군요.
어차피 윈도우용 프로그램 업데이트를 위한 인증 플러그인.
말 그대로 특정 사용자 한정.
이거야 말로 액티브엑스로만 만들어도 IE가 아니면 뜨지도 않게 만들어도 뭐랄 사람 아무도 없을 텐데...
사실 있을 수도 있습니다. :-) MS가 셔먼 독점 규제법 위반 건에서 연방 정부 및 주 정부와 합의한 게 있습니다. 저렇게 하지 않으면, 합의 주체 중 어딘가에서 혹시라도 걸고 넘어질 수도 있으니까요. MS도 좀 '배우긴 배웠나' 봅니다.

저보다 MSN *web* messenger를 리눅스나 맥 상의 파이어폭스 등에서도 별 불편 없이 쓸 수 있다는 게 더 시사하는 바가 클 수도 있지요. (음성 채팅 등은 안 됩니다만.)

유저 아바타
hyeonseok
해커
해커
게시물: 691
참여됨: 2004 08 11 22:14 59
연락:

Re: 웹은 어플리케이션이다

게시물 작성자 hyeonseok » 2005 11 22 17:04 49

YGM 씀:왜 모든 유저가 볼 수 있어야 웹입니까.
...
...
...
표준 너무 신봉하지 마시고 현실적이 되었으면합니다.
그게 웹의 특징이자 정의 입니다. 풍부해졌다는 것은 인정합니다. 하지만 보다 나은 방향으로 나아가자는 것을 왜 안된다, 필요없다고 하는지 저는 솔직히 잘 이해가 안가는 군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현실적이 되어라. 뜬구름 잡지 말아라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저는 그렇게 말하는 사람들은 자신들의 무지와 실력없음을 인정하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왜 내노라 하는 기업들은 접근성이니 표준이니 떠들까요? 심지어는 MS조차 자신들의 사이트 이용에 불편이 없는지 타 브라우져 사용자들로 부터 피드백을 받고 있습니다. 현실적이 되라는 말은 제게는 "현실에 안주하고 너는(또는 그렇게 말하는 사람은) 그정도 밖에 안되니 그정도만 해라" 라고 말하는 것 같군요.

ActiveX 의 약점은 워낙 얘기 많이 나오니까 뭐가 문젠지는 다들 알겠죠. 그러면 그것을 극복하려는 얘기를 해야지 "웹표준이니 접근성 필요 없다.", "W3C는 주소 잘못찾았다"는 식으로 말하는 이유는 뭡니까? 역시 토론은 이기기만 하면 장땡인겁니까?

빛알갱이
해커
해커
게시물: 1146
참여됨: 2004 01 15 20:06 36

게시물 작성자 빛알갱이 » 2005 11 22 17:25 20

WiBro가 내년에는 어느 정도 쓰이기 시작할 듯 합니다. 거기에 HSPDA도 꽤 쓰일 것 같고요.


http://www.hani.co.kr/kisa/section-0030 ... 48502.html

위 기사 내용을 문자 그대로 믿기는 좀 힘들지만 (정말 그렇게 잘 되었을지 의심스럽거든요. 흠... 기명 기사에서 드러내놓고 '거짓말'을 썼을 리도 없지만... 그래도 정말 그렇게 잘 되었는지 믿기 힘든 것도 사실입니다), 어쨌든 내년에는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할 모양입니다. 보통 랩탑 컴퓨터도 WiBro에 물려서 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래도 좀더 화면이 작은 장치(x86 CPU가 아닌 다른 CPU를 쓰고, OS도 Windows 9x/NT가 아닌. Windows CE일 수는 있지만)가 더 많이 쓰이겠지요. 이런 장치들을 위해 새로 내용물을 만든다는 말이 기사에 있는데, 그럴 필요가 전혀 없다고는 하지 않겠습니다. 하지만, 기존 내용물을 최소의 비용만으로 혹은 별도의 비용 없이 이런 작은 장치들에서도 그대로 '볼' 수 있다면 좋겠지요. 이런 시장이 공략 대상인지 아닌지는 기업에 따라 다를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시장도 공략 대상인 기업이 취할 수 있는 방법 가운데 중요한 부분은 웹의 기본 정신에 보다 충실한 것이겠지요.

eouia

게시물 작성자 eouia » 2005 11 22 17:45 38

저같은 경우에는,
원/멀티 소스로,
Web용 서비스, WAP용 서비스, PDA용 서비스
등등을 만드는 회사에 있었던 적이 있었습니다.

그때에는 웹표준 등에 대한 개념도 없었고, WML등이 HTML이 아니었기 때문에(XML이긴 했으므로 그당시에 알았다면 XSLT등을 써서 쉽게 작업할 수 있었겠죠.) 플랫폼마다 각각 서비스를 만들어야 했었습니다.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그당시 핸드폰용 모바일 서비스는 통신사별, 핸드폰기종별로 제각각이라서, 모든 기종에 다 적용하려면 대여섯벌씩 만들어야 했지요.)

아무래도 뻘짓이 심했기 때문에, 나름대로 플랫폼별 자동 템플릿 생성방식을 통해 서비스를 구성하긴 했습니다만...
지금 알고 있었던 것을 그 때 알았다면 참 좋았을걸.. 하는 생각을 합니다.

댓글 게시

누군가 접속

유저들이 이 포럼을 탐색중: 가입된 유저 없음 그리고 14 손님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