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에게 웹 접근성을 이해시키는 방법

국내에 웹 사이트들이 웹 표준을 지키고 OS나 브라우저와 관계 없이 접근성을 향상 시키기 위한 사이트 버그 신고 및 문제 해결을 위한 게시판입니다.
댓글 게시
raptor

고객에게 웹 접근성을 이해시키는 방법

게시물 작성자 raptor » 2005 01 29 23:47 06

처음으로 글을 올려봅니다.
리눅스에 관련된 일을 하면서 이런 문서를 번역해 보라고 어떤분이 부탁을 해서
이렇게 올려봅니다. 좀 오래된 문서인데 매우 설득력있는 글이라고 생각되는군요.

원본 출처:
How to sell web accessibility

■ 출처 : How to Sell Web Accessibility
■ 번역 : 유규형(raptor81@gmail.com)
■ 날짜 : 2005년 1월 24일
접근성을 이해시키는 방법
By Trenton Moss
2004년 4월 6일
지금까지 우리는 웹 접근성과 그것이 인터넷 사용자들에게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를 들어왔다. 여러분도 아마 그렇게 생각할 것이다. 하지만 여러분의 고객들이나 상사에게 그러한 접근성의 가치에 대해 설득할 수 있을 것인가?

사이트의 접근성에 대한 법적인 규정이 있지만 Yahoo!나 또는 그와 동등한 상업적 위치에있지 않는 경우 고객들에게 좀처럼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듯합니다. 어쨌든 전 세계에서 웹접근성으로부터 일어난 법적 조치는 단지 하나의 사례 [1](역자 주:오스트레일리아에서 일어난 온라인 티켓 구매에 관한 소송)만이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은 접근성에 대해 걱정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여러분이 만든 사이트들이접근 가능하기를 원하며 제대로 작동하기를 원합니다. 고객들에게 그것은 높은 프로젝트 비용을 의미합니다. 그렇다면 여러분은 그러한 접근성의 비용을 어떻게 합리화하겠습니까?

The Business Case
여러분의 고객들이 웹 접근성에 대해 고려해야만 하는 두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 접근 가능한 웹사이트는 돈을 벌어다 줍니다.
- 접근 가능한 웹사이트는 고객의 비용을 절감시켜줍니다.

만일 이러한 주장에 대해 고객이 수긍하지 않는다면 저는 어떤 말이 필요할지 모르겠습니다. 이제 웹 접근성이 고객의 비용을 어떻게 절약시켜 주는지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1. 고객의 웹사이트가 보다 다루기 쉬워집니다.
접근 가능한 웹사이트는 각 페이지의 콘텐츠(HTML)와 프레젠테이션(CSS)을 분리시킵니다. 표(table)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제 개발자들은 웹사이트의 레이아웃을 조정하고자 할 때 사이트의 모든 페이지를 수정하기 보다는 단지 CSS 파일만 변경해주면 되므로 무수한 시간과 비용을 절약해 줍니다.

2. 고객의 웹사이트는 새로운 검색 기술에 호환될 것입니다.
조만간 PDA, 휴대 전화 그리고 자가용에 탑재된 브라우저를 통해 인터넷에 접근하는 것이일상화 될 것입니다. 여러분의 고객들이 2008년 한해에만 5천8백만 대의 PDA가 팔릴 것이라는 사실을 안다고 생각하시나요? (근거: eTForecasts [2]).

이러한 새로운 기술을 사용하는 사람들은 보통 고소득자 들입니다. 이런 사용자들의 요구에 다가서기 위해 여러분의 고객들은 이러한 장치들에서 효과적으로 작동하는 웹사이트가필요하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은 Wapalizer를 사용하여 고객들에게 현재의 웹사이트가 휴대폰에서 얼마나 이상하게 나타나는지를 시현할 수 있습니다.)

3. 고객의 웹사이트가 검색 엔진에서 보다 높은 순위에 들도록 합니다.

사용자들에 대한 웹사이트의 접근성을 높이는 것과 아울러 검색엔진에 대한 접근성을 높일수 있습니다. 검색 엔진들은 일반적으로 이미지, 자바스크립트, 플래시, 오디오 또는 비디오콘텐츠를 이해하지 못합니다. 이러한 프로그램에 대한 대체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검색엔
진은 웹사이트의 목적에 대해 보다 잘 이해하게 될 것입니다.
검색 엔진은 다른 조건이 같다면 보다 명확히 이해할 수 있는 웹사이트를 상위 사이트 목록에 올려놓습니다.

여러분의 고객들은 인터넷 사용자의 64%가 인터넷 검색을 위한 도구로서 검색 엔진을 사용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까? 이점을 강조하십시오! (출처: The Kelsey Group [4])

4. 고객의 웹사이트가 전송되는 속도가 획기적으로 개선됩니다.
영국의 경우 광대역을 통해서 인터넷에 연결된 사용자는 17%에 불과합니다. 만일 여러분의 웹사이트가 전송되는데 10초 이상 걸린다면 사이트 방문자들은 곧 떠나버릴 것입니다.

5. 웹사이트의 기능이 강화됩니다.
웹 접근성과 기능 사이에는 중복되는 면이 있습니다. 기능성의 추종자인 제이콥 닐슨(Jakob Nielson)은 기능성 재설계를 통해 웹사이트의 수익 전환 비율이 100%로 증가한다고 주장합니다. 이것을 이야기 하면 고객의 눈에는 돈이 굴러갈 겁니다.

6. 보다 좋은 평판을 얻게 됩니다.
“고객님의 웹사이트를 모두가 접근할 수 있게 만들면 전 세계에 자랑스럽게 발표할 수 있을 겁니다!”

7. 고객의 사이트는 영업에 대해 어떠한 법적 비용도 유발하지 않을 것입니다.
비록 고객이 별로 중요하게 여기지 않더라도 웹사이트의 접근성을 확신하게 함으로써 훌륭한 홍보가 될 수 있다고 여긴다면 충분히 언급할 필요가 있습니다.
RNIB(맹인들을 위한 왕립 국가 연구소)와 DRC(장애자 인권 위원회)는 기업 및 공공 기관으로 하여금 그들의 웹사이트 접근성을 만족시키도록 압력을 가하고 있습니다. DRC에서는현재 그들의 접근성을 만족하고 있는지에 대해 1000개가 넘는 웹사이트를 조사 중입니다.
만일 여러분 고객의 웹사이트가 이 목록에 있다면 조만간 그들로부터 문의를 받게 될 것입니다.

8. 고객의 사이트를 확장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매우 원대한 논제입니다. 보다 자세히 이야기 하겠습니다.

접근성을 통한 범위 증가
“장애인들이 우리 웹사이트에 접근할 수 없어요.”라고 여러분의 고객에게 말씀드리면 “제가 왜 이것을 걱정해야 하나요?” 라고 물을 수 있습니다.
고객님께 다음 통계(영국에 관한)를 확인하도록 해 보십시오:
영국 전체 인구의 14%에 해당하는 860만의 장애인들이 등록되어 있음.(출처: DRC [8])
남성 12명중 한명, 그리고 여성 200명중 한명은 일종의 색맹 증세를 가지고 있으며 이는 영국 전체 인구의 9%에
해당. (출처: Institution of Electrical Engineers [9])
영국 전체 인구의 4%에 해당하는 200만 명이 시각장애가 있음. (출처: RNIB [10])
영국인 중 60세 이상 인구가 1200만에 달하며 이는 전체의 21%에 해당. (출처:UK government [11])
물론 이러한 그룹 중에서 중복되는 부분이 있지만 단순히 합산해 보면 영국 인구 전체의48%에 해당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습니다, 다른 나라들을 제외하더라도 영국 전체 인구의 48%는 잠재적으로 여러분 고객의 웹사이트에 접근할 때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것입니다.

장애를 넘어서

정상인들이라 하더라도 웹사이트에서 문제점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모든 사람들이 그들이 접근하는 사이트에 접근하기 위해 최적화된 최신 버전의 인터넷 익스플로러와 플러그인 그리고 프로그램을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만일 여러분 고객의 웹사이트가 이미지, 플래시 또는 자바스크립트에 의존하고 대체할만한정보를 제공하지 못한다면 무수한 웹 사용자들은 사이트에 접근할 수 없을 것입니다. 여러분의 고객들에게 다음을 설명하십시오. :

◦ 느린 회선에 연결된 사용자들은 보통 전송 시간을 단축시키기 위해 이미지를 꺼 놓습니다. Linx 브라우저와 같이 텍스트만을 위한 브라우저에서는 아무런 이미지도 표시하지못합니다.

◦ 모든 사용자들이 사이트를 표시하기 위해 필요한 최신 버전의 플래시 플러그인을 다운로드 하지는 않습니다. 특히, 플래시 웹사이트는 전송받는데 많은 시간이 소비되므로 낮은대역의 사용자들은 참지 못하고 떠날 것입니다. 영국에서는 단지 17%만의 웹 사용자들만이 광대역을 통해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다는 점을 명심하십시오.

또한, 4%의 웹 사용자들은 팝업 광고를 방지하기 위해서 또는 브라우저가 지원하지 않기때문에 JavaScript가 지원되지 않습니다.

웹TV, 휴대 전화, 그리고 PDA 역시 방대한 이미지, 플래시 그리고 자바스크립트를 지원하는 것에 한계가 있습니다. 무료 WebTV 뷰어 [13]를 다운로드 하여 여러분의 고객들에게보여주십시오.

고객이 “예”라고 말할까?

이러한 설득에도 불구하고 웹사이트의 접근성에 대해 ‘싫소!’고 말하는 종류의 사람은 도덕성이 결여되어 있거나 돈을 싫어하는 부류일 것입니다. 만일 여러분의 고객이 바로 이런 종류의 사람이라면 빨리 도망치라고 조언하고 싶군요.

그렇지 않다면 굽히지 말고 이러한 논거를 통해 고객을 설득하면 여러분은 자랑스러워할만한 프로젝트를 만들어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Back to SitePoint.com
[1] http://www.contenu.nu/socog.html
[2] http://www.etforecasts.com/pr/pr0603.htm
[3] http://www.gelon.net/
[4] http://www.kelseygroup.com/press/pr040211.htm
[5] http://www.liquidzope.com/abc/2/4curren ... tebbd/view
[6] http://www.useit.com/alertbox/20030107.html
[7] http://www.drc-gb.org/annualreview/foreword/internet
[8] http://www.drc-gb.org/whatwedo/aboutus.asp
[9] http://www.iee.org/Policy/Areas/Health/cvdintro.cfm
[10] http://www.rnib.org.uk/xpedio/groups/pu ... e/P16_1214
[11] http://www.statistics.gov.uk/census2001 ... ges/UK.asp
[12] http://www.thecounter.com/stats/2004/February/javas.php
[13] http://developer.msntv.com/TOOLS/Webtvvwr.asp

소프트원트

게시물 작성자 소프트원트 » 2005 01 30 02:02 19

만일 다른 자료를 번역할 경우, 아래 자료도 염두에 두세요.

웹표준화 번역자료 모음

소프트원트닷컴에서 작년에 모질라/웹표준화 관련 자료들을 번역하였으나, 앞으로는 추가적인 번역작업은 못할 것입니다.

그러나 현재 모질라 프로젝트 관련 작업들은 [한국어판 모질라 프로젝트] 내에서도 이야기가 진행되고 있고, 각각의 개별 사용자 단위에서 번역작업이 생길 것이라 봅니다.

빛알갱이님이 모질라 프로젝트와 관련된 해외사이트와 정보를 시간이 되는대로 정리를 하신다고 했는 데, 이렇게 되면 번역 참여자들이 보다 체계적으로 접근할 수 있을 것이고 국내 웹환경도 많은 개선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입니다.

빛알갱이님의 좀 서둘러주면 좋겠내요.. ^^
2-3개월 내에는 되겠죠.

박민권

감사합니다.

게시물 작성자 박민권 » 2005 01 30 16:11 31

잘읽어봤습니다.
정말 좋은 문서입니다.
온몸에 전율이 흐르는군요.
디벨롭날린이 마구 ㅤㅅㅗㄷ구침니다.

raptor81
게시물: 2
참여됨: 2005 01 29 23:50 45
연락:

그랬군요..

게시물 작성자 raptor81 » 2005 01 30 21:40 06

이미 번역된 문서가 있었군요..
미리 알았더라면 좋았을텐데. ^^;
어쨌든 의미있는 글인듯 합니다.

삐돌이
게시물: 19
참여됨: 2005 01 18 15:49 34
연락:

웹 접근성 준수 필요성 및 우리나라 활동 소개

게시물 작성자 삐돌이 » 2005 02 01 11:31 49

먼저 좋은 글을 올려 주셔서 대단히 감사드립니다.

웹 접근성을 많은 사이트들이 준수하기 위해서는 고객들의 이해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실생활에서 이들을 이해시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작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만나본 사람들은 그 취지 및 필요성에 대해서는 인지하고 있지만, 시간적인 제약 또는 비용들을 거론하면서 이를 추진하지 않는 것을 많이 보았습니다.

또한 웹 접근성 준수 방법에 대해 아직도 모르고 있는 웹 프로그래머, 디자이너, 개발자 들이 많은 것이 사실이며, 웹 접근성 준수여부에 대해 정확히 평가해 주는 기관 및 회사가 없는 것도 사실입니다. 또한 인터넷 세상에서의 장애인들의 참여 부족(자신들의 애로점에 대한 의견 제시)이 있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이러한 다양한 문제들로 인해 웹 접근성에 대한 많은 관심이 실제 사이트 구축으로 연결되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하루 아침에 모든 것을 해결하기는 어렵겠지만, 필요성에 대해 보다 설득력 있는 사례(인식제고) 등을 제시하는 것이 그 첫걸음이라 생각하며, 이에 올려주신 자료는 매우 유용하다고 봅니다.

이에 제가 "Constructing Accessible Web Sites(Glasshaus, 2002)"이라는 책에서 제시한 웹 접근성 준수 필요성에 대해 제시한 8가지를 요약한 자료를 함께 올리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웹의 창시자인 Tim Berners-lee에 따르면,웹의 힘(Power)은 보편성에 있으며, 장애에 구애 없이 모든 사람이 접근할 수 있는 것이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지적하였다. 웹 사이트에서 접근성이 보장되어야 하는 당위성으로는 다음과 같이 8가지를 들 수 있다(Thatcher et.al., 2002; Joe Clark, 2003).

1) 규정과 법적 요구사항에 대한 준수

법적인 규정을 통해 접근성 보장에 대한 동기를 유발시키고, 이로 인해 웹 사이트를 사용할 수 있는 이용자의 범위를 확대시키는 등의 이윤발생 효과를 함께 얻을 수 있다면, 강제성을 띤 규정에 의한 것이라 하더라도 웹 사이트를 구축한 조직이나 단체에 결과적으로 많은 도움을 주게 된다는 것이다. 정부에서의 규정과 요구사항 강제화를 촉발시킨 2가지 주요 사례는 호주의 시드니 올림픽 조직위원회의 소송과 미국 AOL(America Online) 소송을 들 수 있다.

이러한 소송에서 장애인의 의견이 받아짐으로 인해 미국, 호주 등에서는 국가차원에서 웹 접근성 준수를 위한 법제도의 강제성을 부여하게 된 것이다.

2) 장애인, 노인 등을 포함한 다양한 범위의 이용자 확대

웹 접근성이 확보가 되면 웹 사이트를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사람의 수가 증가되며, 이는 결국 대상 고객 및 이용 환경의 범위를 보다 확대시키는 결과를 얻을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비즈니스 측면에서 볼 때, 웹 접근성에 대한 보장으로 고객들의 웹사이트 이용을 제한하는 장애 요인들이 제거됨으로써 웹 사이트를 통한 매출이 증대되는 효과가 나타나게 된다는 것이다.

3) 새로운 장소, 새로운 기기 개발 등 이용 상황의 확대

접근성이 확보된 웹 사이트는 효과적으로 이용될 수 있는 상황들이 확대됨에 따라, 결국 이러한 경우의 수가 증가되어 이용의 확대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이다. 접근성의 기법을 이해하고 이를 웹 사이트에 적용하게 되면, 현재의 최신기기 뿐만 아니라 향후 등장하게 될 어떤 정보기기에서나 큰 불편 없이 해당 웹 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자연환경이나 주변 환경에 따른 상황적 제약은 새롭게 등장하는 기술 및 기기들의 디자인에 영향을 주며, 때로는 이러한 제약 조건들이 제품에 영향을 미치는데, PDA, 휴대폰 등도 이제는 인터넷 접속을 할 수 있게 된 것이 그 대표적 예라 할 수 있을 것이다.

4) 디자인 및 설계에 있어서의 효율성 제고

접근성의 수준을 향상시키면 웹 사이트의 디자인 및 작업 설계에 있어서 상당한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이는 궁극적으로 검색엔진의 색인과정에도 편의성을 도모할 수 있으며, 사이트 개편, 다국어 버전 제작 시에도 편리하며, 다른 언어 버전으로 사이트를 추가 제작할 때에도 편의성이 확보되는 장점이 있다.

5) 비용 절감의 효과

초기에는 접근성의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구현하기 위해 많은 비용과 시간이 투입되지만, 접근성 개선으로 사이트 제작 총 비용은 절감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접근성 향상으로 유용성(usability)도 확보될 수 있기 때문에 온라인 쇼핑의 매출이 증가하고 사이트 운영에 필요한 비용은 감소하며, 따라서 장기적인 관점에서 비용 절감 효과를 거두게 되며, 접근성에 투자한 만큼 수익이 증대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온라인으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오프라인에서 장애인을 위한 별도 시설을 마련하기 위해 지출해야 하는 비용 등을 줄일 수 있으며, 전화 요금 등의 각종 공과금, 신용카드 비용, 은행 입출금 내역 등을 온라인으로 서비스한다면, 오프라인으로 청구서를 발행하는 비용을 줄일 수 있으므로 회사측에도 유리하고, 온라인으로 편리하게 청구 금액 등을 손쉽게 확인하고 결제할 수 있으므로 이용자 측에도 유용한 것이다.

6) 홍보 효과 향상

웹 접근성을 고려한 웹사이트라는 인식이 제고되면 사이트의 주체가 되는 조직이나 단체의 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le)이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는 시점에서 웹 접근성 준수는 홍보 수단으로도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7) 자발적 관심유도

접근성에 대한 인식을 확산시키기 위해서는 웹 사이트 제작 담당 실무자 몇 사람이 아니라 웹사이트를 구축하는 주체인 조직이나 단체에서 자발적인 관심을 가지는 것이 바람직 하다. 개인과 조직이 접근성 확보로 인해 얻어지는 혜택을 인지한다면, 자발적으로 접근성 확보를 위해 노력할 것이다.

8) 균등기회 보장

웹 접근성을 고려한 웹 사이트를 제작하게 되면 사용자 누구에게나 균등하게 기회를 제공하게 되며, 조직의 목적과 비즈니스를 위하여 웹 사이트의 활용 범위와 활용 가능 상황을 확대하면 보다 많은 이용자에게 보다 많은 이용 기회를 부여하게 된다는 것이다. 웹 사이트의 접근성을 보장한 디자인은 해당 조직이 새롭게 등장하는 기술을 이용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 역할도 할 수 있다. 또한 장애인에게 업무, 여가, 사회적 활동에 참여할 기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보다 많은 사람들이 필요한 일을 보다 쉽게 처리할 수 있도록 도와 줄 것이다.

----------------------------------

우리나라에서는 이러한 웹 접근성에 대한 논의가 "정보통신 접근성 향상 표준화 포럼(http://www.iabf.or.kr)"을 중심으로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아직 부족한 부문이 많이 있지만 웹 접근성과 관련된 다양한 자료들을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국내에서도 웹 접근성에 대한 표준 제정, 교육, 홍보, 평가, 인증제도 등 다양한 활동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많은 관심 부탁드리며, 우리나라의 활동과 관련해서 궁금하신 사항이 있거나 활동을 원하시는 분은 한국정보문화진흥원 현준호(02-3660-2656, jhyun22@kado.or.kr)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게시

누군가 접속

유저들이 이 포럼을 탐색중: 가입된 유저 없음 그리고 2 손님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