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망은 머임?? 참네 들어도 안가짐

국내에 웹 사이트들이 웹 표준을 지키고 OS나 브라우저와 관계 없이 접근성을 향상 시키기 위한 사이트 버그 신고 및 문제 해결을 위한 게시판입니다.
댓글 게시
live2sun

피망은 머임?? 참네 들어도 안가짐

게시물 작성자 live2sun » 2008 06 19 21:27 26

표준이 문제가 아니라 들어가지도 않아요 <경고문구>

유저 아바타
Channy
해커
해커
게시물: 1006
참여됨: 2002 03 26 17:41 59
위치: 아름다운 제주
연락:

Re: 피망은 머임?? 참네 들어도 안가짐

게시물 작성자 Channy » 2008 06 20 02:24 50

네.. 피망과 세이클럽 등 네오위즈의 문제는 이미 많이 보고 되어 있구요. 참 안타까운 현실 입니다. 그네들은 Firefox 1%도 안된다고 지원 안해주고 IE를 기반으로만 만듭니다. 외국에서는 처음 부터 IE만 되도록 만들지는 않기 때문에 유럽 어느나라는 40%에 육박하기도 합니다.

힘드시더라도 Firefox를 사용하시면서 웹 사이트들의 표준 준수 문제에 많은 관심 보여 주세요.

참고로 말씀 드리면 네오위즈 인터넷도 이런 문제에 대해 인식을 하고 있고 조만간 피망과 세이클럽에 Firefox로 이용가능하도록 만들겠다는 이야기를 직접 들었습니다.
Channy
---------------
Are you creative? http://www.creation.net

lbjcom
게시물: 7
참여됨: 2006 06 27 14:13 55
연락:

Re: 피망은 머임?? 참네 들어도 안가짐

게시물 작성자 lbjcom » 2008 06 20 10:58 53

User agent Switcher 애드온을 깔아서 IE로 인식시키면 '들어가지기는' 합니다^^;

유저 아바타
김정균
도우미
도우미
게시물: 215
참여됨: 2004 09 20 22:32 50
연락:

Re: 피망은 머임?? 참네 들어도 안가짐

게시물 작성자 김정균 » 2008 07 12 02:37 53

네오위즈 근무자로서.. 회사 얘기가 나와서 변명좀 해 보겠습니다.

원래 sayclub 은 Netscape 를 잘 지원하도록 되어 있었습니다. 또한 인증역시 Java applet 으로 하고 있었고요. 그런데 Netscape 4.x 에서 창의 크기를 resize 하면 인증이 풀어져 버리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Netscape 사에 문의를 하였지만 문전박대를 당해서 Active-X (현재 SayAX 라는 놈)으로 변경이 되었고, 이 순간부터 IE 전용 site 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물론 인증 과정을 Java Applet 을 사용하지 않았다면, 이렇게 까지 되지는 않았을테지만, 당시 무언가의 needs 가 있었기 때문에 그렇게 되었지 않을까 상상해 봅니다. (제가 없었던 시절의 얘기라서..)

다시, 현재로 돌아와서.. 현재 Pmang 에서는 Windows OS 에서만 실행이 되는 게임들이기 때문에 솔직히 Firefox 의 needs를 별로 느끼지 못합니다. 또한 신경을 쓰지 않은 것도 사실이고요. 하지만 Sayclub 과 Pmang 이 별도 회사로 분리되면서, Sayclub 은 Internet 사업자로서 Firefox 의 지원을 고려하기 시작했고, 현재 Sayclub Main Frame 이외의 신규 open 되고 있는 Saycast, onechoo.com 등의 사이트들은 Firefox 에서의 접근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아직 Sayclub 이 SayAX 기반의 로그인 체제이기 때문에 인증은 아직 불가능 합니다.

Pmang 의 경우에는 Windows game 이라는 이유로 별 needs 가 없기는 하지만, 내부 개발자들과 공용 기술 본부장님께서 오픈 소스와 웹 표준에 관심이 많아진 터라.. 로그인은 불가능 해도 view 는 가능하게 하자.. 라는 관점에서의 접근은 살살 보이기 시작하고 있는 것 같기는 합니다.

결론적으로, 당장 Pmang /Sayclub 이 Firefox 를 지원하지는 못할 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하지만, 제가 입사할 때만 해도 거들떠 보지도 않던 Firefox 에 대해서 개발자들이 슬슬 눈을 뜨고 있다고 보입니다.

현재, Neowiz Internet 에서 SayAX(Active X) 기반의 인증을 피하기 위한 테스트를 진행 중입니다. Neowiz Internet 의 현 중점이 일단은 사업 활성화인 이유로 적극적으로 진행이 되지는 않고 있지만, 틈틈히 사내 메일로 진행이 공유가 되고 있습니다. Pmang 의 경우에는 Pmang site 의 Framework 이 너무 방대한 지라 솔직히 제 생각으로는 고치기 힘들거라 생각이 됩니다. 하지만, Pmang 과 Sayclub (공통 웹 framework 을 사용합니다.)의 분리 이슈로 Web framework 을 새로 쓰려는 움직임이 있기는 한데, 이렇게 될 경우에는 인증을 제외한 표준 지원을 하지 않을까 생각 됩니다.

P.S
아직 네오위즈에서 네오위즈에 근무하는 사람 중에 Firefox/Thunderbird 한국어판 개발자가 있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이 극히 적습니다. 저도 따로 홍보를 하고 있지 않고요 :-) 이러한 환경에서도 개발자들 스스로가 변화를 하고 있는 부분이 제 눈에 보이고 있습니다. 이런 핑계 저런 핑계를 대지 마시고 스스로 개발자들이 변화를 하시는 것이 개발자 자신의 가치를 높이는 일이라 생각 합니다.

예를 들어, 표준을 지원하려면 2배의 시간이 걸리는 개발자와, 표준을 지원하더라도 시간이 동일하게 걸리는 개발자의 가치는 명확하게 나타나니까요. 표준을 지원하려면 2배의 시간이 걸린다는 것은 그만큼 능력이 모자라다는 얘기 밖에 안되게 되어 갈 겁니다. 표준에 대한 needs 가 점점 수면위로 올라오고 있으니까요.

댓글 게시

누군가 접속

유저들이 이 포럼을 탐색중: 가입된 유저 없음 그리고 14 손님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