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굳이 Firefox을 써야하는 지 모르겠습니다. 누가 이유좀 설명해 주세요.

국내에 웹 사이트들이 웹 표준을 지키고 OS나 브라우저와 관계 없이 접근성을 향상 시키기 위한 사이트 버그 신고 및 문제 해결을 위한 게시판입니다.
유저 아바타
dyhan81
서포터즈
서포터즈
게시물: 143
참여됨: 2004 12 27 18:34 02
위치: Seoul, Korea
연락:

Re: 왜 굳이 Firefox을 써야하는 지 모르겠습니다. 누가 이유좀 설명해 주세요.

게시물 작성자 dyhan81 » 2008 06 22 21:18 28

굳이 안 쓰셔도 되요... 누가 쓰라고 하시는 분이 있다면 그분에게 이유를 물어보시고...
이유가 타당하면 쓰시고,
별 이유가 안 된다 싶으면 안 쓰시면 됩니다.

개인적으로 쓰게된 동기는...
플렛폼 독립적인 어플리케이션 지향하는 저에게 Firefox가 정수리에 삘을 딱 꼳더군요... 불여우의 꾐에 넘어간거죠... 뭐... :D

Mr.Dust
서포터즈
서포터즈
게시물: 108
참여됨: 2006 10 30 10:25 25
위치: 먼산 ( '')a
연락:

Re: 왜 굳이 Firefox을 써야하는 지 모르겠습니다. 누가 이유좀 설명해 주세요.

게시물 작성자 Mr.Dust » 2008 06 23 18:21 27

많은 분들이 말씀하셨지만, "꼭 써야하는 이유" 는 없지요. 업무적인 이유(테스트 등)가 아니라면..

파이어폭스가 갖는 의미(?) 중의 하나가 "선택의 다양성, 자유" 입니다. 따라서 파폭의 사용을 강요(?)한다는 것 자체가 말이 안되는 것입니다. 다만 있어야 하는 이유는 되겠지요. 그리고 계속 존재할 수 있도록 많은 분들이 노력하시는 것이고요. 파이어폭스가 잘나서가 아니라 파이어폭스로 인해 갖을 수 있는 선택의 다양성을 확보하기 위해.. 그런 의미라면 써야 할 이유가 그것이라고 말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뭐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사실 다들 각자의 생각에 맞춰 파이어폭스를 쓰고, 개발에 참여하고, 이런저런 기여나 커뮤니티 활동을 하실테니까요.

그리고 저 개인적으로는 윗분처럼 플랫폼에 종속적이지 않은 프로그램을 좋아합니다. :)

란씨
서포터즈
서포터즈
게시물: 134
참여됨: 2005 01 24 23:56 08
연락:

Re: 왜 굳이 Firefox을 써야하는 지 모르겠습니다. 누가 이유좀 설명해 주세요.

게시물 작성자 란씨 » 2008 06 23 21:35 54

기능필요하면~ add on 설치하면 되고~
모양이 지루해지면~ 테마 설치하면 되고~
쓸데없는 악성코드 따위~ 걱정안해도 되고
정 안되면~ IE tab 쓰면 되고~
생각대로 하면 되고~


주변에 열혈 FF전도사가 있었나 봅니다. 저처럼 ^^;;
뭐 굳이 본인이 싫다면 안 써도 되지요

ysmo78

Re: 왜 굳이 Firefox을 써야하는 지 모르겠습니다. 누가 이유좀 설명해 주세요.

게시물 작성자 ysmo78 » 2008 08 06 13:02 40

세상 천지 아무도쓰지 않는 IE쓰는 우리나라...
IE쓰기 싫어서..FF씁니다.

이번, 위피문제도 그렇고 아직까지의 IE문제도 그렇고..
국민을 상대로 이득챙기려는 정부와 기업들때문에..
결국 세상에서 고립되는 IT코리아가 될것입니다.

저는 그래서 IE쓰는 자체가 싫습니다.

그럼, 인터넷 뱅킹 어케 하냐고요?
모바일뱅킹합니다.

AppleADay

Re: 왜 굳이 Firefox을 써야하는 지 모르겠습니다. 누가 이유좀 설명해 주세요.

게시물 작성자 AppleADay » 2008 08 07 16:41 49

좋은 질문이네요. 저도 Firefox를 사용하면서 그런 질문을 가끔 던집니다. 당연한 질문이고 명확한 정답이 없습니다. 그 질문에 답하기 위해서는 오픈소스니 오픈스탠다드니 복잡한 말 필요없다고 생각합니다. 기능열거를 해서 IE와 비교할 필요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느낌이 오면 되는 거 아닐까요? 개인적으로 전 일반브라우징을 할 때는 Firefox, ActiveX없이 안되는 사이트들에서는 IE를 사용합니다. IE보다 나은 브라우저를 찾다가 Apple이 Safari를 윈도우 버젼으로 내놨을때 사용해보니까 속도가 정말 훌륭하더군요. 기타 기능들에는 그리 감동을 받지 않았으나 신선한 충격이었습니다. 전 Firefox도 예전에 몇 번 깔아서 써보다 특별한 메리트를 못느껴 지워버리고, 미련이 남아 다시 설치하고 써보고 지워버리는 과정을 겪었습니다. 그런데 이번 3.0 출시때 사용해보니 아래와 같은 점들이 맘에 들었습니다.

1. 속도가 IE보다 빠르다. 페이지로딩도 빠르지만 애플리케이션이 전체적으로 가볍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처음 로딩은 느리네요.
2. IE보다 전체적인 애플리케이션 레이아웃이나 Look-and-feel이 눈에 편하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font도 왠지 깔끔해보이구요 (편견인가요?)
3. '찾기' 기능 편하더군요. IE처럼 Ctrl-F 누를필요없이 바로 타이핑을 하면 되니까 간편하더군요.
4. 주소입력창에서 keyword를 더 효율적으로 찾더군요. 예를 들어 URL에 포함된 단어를 전체와 비교해서 찾으므로 도메인이름에서만 찾는 IE보다 편합니다. 예를 들어 Firefox에서는 http://www.google.com/android_developer 라는 URL있다면, android나 developer만 넣으면 과거 방문했던 URL중 그 단어가 들어간 URL을 리스트에서 보여주는데, IE는 google로 찾아야만 리스트가 나오지요.

사용한지 얼마 안되서 몇 개 생각이 안나내요..참고로 전 '즐겨찾기'는 google toolbar의 '즐겨찾기' 기능을 사용합니다. PC+notebook을 같이 사용해서 그렇습니다.

따지고 보면 그런 차이점들이 뭐 그리 대단하냐라고 하겠지만 입맛의 문제가 아닐까요? 일반 사용자 입장에서는 브라우저가 종교도 아닌데 하나만 신봉할 필요없다고 생각합니다. MS가 더 좋은 거 만들거나, 내 입맛이 IE이면 그걸 쓰면 되는 거지요. 단지 한국에서는 ActiveX가 바이러스처럼 퍼지면서 생긴 폐해때문에 불공정시장이 형성됐다는 것이지요. 그러다보니 IE나 그 외의 브라우저들이 공정한 평가를 못받으니 안타까울따름이죠. 그러나 한국의 웹생태계가 급물살을 타고 변화하고 있으니 1~2년 후가 기대가 됩니다.

인클루드

Re: 왜 굳이 Firefox을 써야하는 지 모르겠습니다. 누가 이유좀 설명해 주세요.

게시물 작성자 인클루드 » 2008 08 12 21:36 11

질문과는 무관한 이야길수도 있는데요.
반대로 생각하자면,
익스플로러를 많이 쓰는 이유는 대한민국의 홈페이지들이 거의 익스플로러 기반으로 제작되었기 때문입니다.
쉽게 생각해보면 우리가 많이 웹서핑하는 포탈사이트나 메일싸이트, 그 속에 종속된 블러그나 카페나 미니홈피는 익스플로러 기반으로 테스트하고 최적화했기 때문에 우리나라 대다수 사람들이 브라우저 선택의 개념없이 그냥 쓰기 때문이죠.
대중과 특수계층이 사용하는 차이겠지요.
특별히 파이어폭스를 사용하는 이유는 특수계층에서도 다양한 이유가 존재하겠습니다만 특수계층의 공통점 중 유니크한 것을 좋아하고 뭔가를 개척하려는 정신이 강하기 때문입니다. 흔한 것을 지루해하고 새로운 것을 먼저 접해보려는 얼리어답터가 이런 계층의 모습이죠.
쉽고 간단하게 정의 내리면 좋겠습니다.
남의 생각보다는 내가 편한대로 사용하면 되는 것입니다.^^

e2goon
게시물: 1
참여됨: 2008 07 25 09:15 31
연락:

Re: 왜 굳이 Firefox을 써야하는 지 모르겠습니다. 누가 이유좀 설명해 주세요.

게시물 작성자 e2goon » 2008 08 19 17:55 15

전 파이어폭스의 부가기능이 맘에 들어서 파이어폭스를 자주 이용합니다.
막말로 쓰다가 맘에 들면 계속 쓰는거고, 맘에 안들면 안써도 됩니다.

ffffoooo
게시물: 25
참여됨: 2009 07 20 11:36 27
연락:

Re: 왜 굳이 Firefox을 써야하는 지 모르겠습니다. 누가 이유좀 설명해 주세요.

게시물 작성자 ffffoooo » 2009 08 15 14:11 49

이 글 때문에 좋은 확장을 많이 알게되서 기쁩니다.


다만, 이런 점도 하나 고려 했으면 좋겠습니다.

전 우리나라에서 더 이상 비표준이 횡횡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그런 이유로 파폭이나 다른 좋은 웹브라우저가 많이 사용되서 , ms 의 독점적 지위와 횡포를 블럭해주기를 바랍니다.


때문에, 컴퓨터에 잘 모르는 분들도 파폭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많은 방법이 다양하게 시도 되기를 바랍니다.

예를 들면 웹마인 경우, 다양한 기능과 좋은 기능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그 많은 기능 때문에 오히려 부담스러워 하고 , 사용하기 어려워 하는 분들도 계시거든요.

웹마인 경우는 기능을 개발하기 보다 , 좀 더 메뉴얼이나 도움말에 신경을 써야 할 시기가 아닌가 싶습니다.

같은 이유로, 파폭에 대한 설명서나 한글화,
컴퓨터 초보분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 제시되고 시도 되기를 바라는 마음이 많습니다.

예를 들어, 귀여운 파이어폭스의 아이콘이나 캐릭터를 적극 이용하는 것도 방법일텐데요. 스티커나 핸드폰줄, 가방, 티셔츠, 해당 이미지 관련 도안을 이용한 상품 등..

제 생각엔 캐릭터 사업만으로도 수익이 어느 정도 되지 않을까 싶기도 한데, 한국에서 관련된 사업이 없는건 그다지 수익성이 없나보죠?

하여간, 이런 것들을 적극 이용하면....그 캐릭터에 친숙한 기분이 들고...일반인들도 써보고 싶어하게 되더라고요.

제가 다른 분들에게 파이어폭스를 권할 때, 다운로드 사이트 보다.....파이어폭스 로고나 캐릭터 상품 먼저 보여줍니다.그럼 무척 관심을 가지시더라고요.

특히, 컴퓨터에 대해 잘 모르는 여자분들에게는 귀여운 캐릭터 상품이 직빵 입니다.

남들과 다르고 싶은 욕망이 일종의 허영심을 자극하는 것 같기도 하고 , 또
귀여운 캐릭터나 아이콘에 확 가능 경향이 없지 않아서...

그리고 왜 파이어 폭스인지 궁금해 하면 아래 링크도 보여 줍니다.
http://apedix.tistory.com/557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부분은, 비록 비영리단체이기 때문에 한계가 분명하겠지만
그래도 소비자의 편의성에 대해서도 좀 고려를 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싶어서요.

알집은 전문가들에게 무수히 비난 받는 상품이지만, 일반인들에게 쉬운 인터페이스, 편의성, 접근성을 제공해서 성공한 것은 사실이거든요.


이런 커뮤니티처럼 컴퓨터 고수 분들이 알려주시는 것도 참 도움이 많이 됩니다만..하하

ㅂㅈ다ㅣㅂㅈㄷ

Re: 왜 굳이 Firefox을 써야하는 지 모르겠습니다. 누가 이유좀 설명해 주세요.

게시물 작성자 ㅂㅈ다ㅣㅂㅈㄷ » 2009 08 18 23:19 03

공익성 이런거 제외하고,
파폭 부가기능은 잘 안쓰는거 많아서 패스
파폭 메모리 많이먹어서 램이 구린 저한테는 패스
주요사이트 안되서 패스

이정도가 안쓰는이유..

ffffoooo
게시물: 25
참여됨: 2009 07 20 11:36 27
연락:

Re: 왜 굳이 Firefox을 써야하는 지 모르겠습니다. 누가 이유좀 설명해 주세요.

게시물 작성자 ffffoooo » 2009 08 20 07:41 22

전 10년전 코퍼마인 1기가에 512 램인데 파폭으로 편하게 사용 중.

저 램이 많은건가요? 흠...

hawkpic

Re: 왜 굳이 Firefox을 써야하는 지 모르겠습니다. 누가 이유좀 설명해 주세요.

게시물 작성자 hawkpic » 2009 08 20 16:54 16

:mrgreen:
많은 분들이 파이어 폭스를 쓰는 이유를 대답해주셧군요. 모든 분의 답이 정답이 아닐까 싶은데요.
저역시 같은 의견을 가지고있구요. :D

조금더 자세히 들여다보면 아직은 우리나라의 웹페이지들이 웹2.0 표준을 다 따르지 못해서 파폭의 사용이 불편하실 수도 있습니다. :oops:

하지만 앞으로 웹2.0 표준으로 작성되는 모든 웹페이지들은 IE보다도 오히려 파폭이나 Opera 같은 브라우저에서 더 잘보일 수 있습니다. :!:

미리 연습한다는 의미로 사용해보시는 것도 좋을 듯 하네요. 대부분 기능이 비슷하지만요^ :shock: ^

유독 우리나라의 정책 방향과 과거 마이크로소프트사의 IE 번들 정책이 우리의 웹 환경을 이렇게 만들어 버린 것인지도 모릅니다.(비방성이라면 삭제 :mrgreen: )

dsad

Re: 왜 굳이 Firefox을 써야하는 지 모르겠습니다. 누가 이유좀 설명해 주세요.

게시물 작성자 dsad » 2009 08 20 21:09 06

일단

파이어폭스 빠르지만 IE에 비해서 무겁습니다.

전에쓰던 IE가4MB 였다면 10MB 를 잡아먹는 약간 무거운 프로그램이죠
(IE6, firefox 3.5 기준)

하지만 이렇게 생각해보면 IE6은 텝기능이 없으며 여러창을 띄우면 메모리 사용량은

매우 많이 올라가게 되지만 그에반해 파이어폭스는 속도도 빠를뿐더러 텝을추가하여도

메모리 사용량이 올라가지않습니다

더군다나 홈페이지의 이동토 텝만 클릭하면 가능하기때문에 매우 편리해졌지요

텝기능은 IE 7, 8 에서도 가능하긴하나 IE 7,8 도 무겁고 속도도 파이어폭스에비해 매우 느립니다

결론은 인터넷기술발달에도 기여하며 IE 보다 편리한 파이어폭스를 First로 두고

IE가 아니면 사용하기 힘든사이트(ex. 인터넷뱅킹) 를 위해 IE를 남겨두면

사용자도 편리하고 웹마스터들도 환영할 것 같습니다.

댓글 게시

누군가 접속

유저들이 이 포럼을 탐색중: 가입된 유저 없음 그리고 7 손님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