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페이지

한국이 인터넷 강국?

게시됨: 2003 12 09 20:04 47
작성자 guylian
안녕하세요?
글쓰기 때문에 이번에 가입하게 된 눈팅전문 회원입니다.
저는 지금 외국에서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컴 관련 쪽이죠.
얼마전에 친목+학술 목적의 세미나가 학교에서 열렸습니다.
형식도 없고, 그저 돌아가면서 하고픈 얘기 하는 자리기 때문에 굉장히 자유롭고, 또한 공식적으로 꺼내기 힘든 얘기나 아이디어도 많이 나옵니다.
그러던 와중에 W3C의 표준에 대해서 얘기가 나왔습니다.
한참을 재밌는 얘기가 오가던 중, 한 노교수가 얘기를 꺼내더군요.
일단 한국인이 있는지 물었습니다.
제가 손을 들었죠.
굉장히 미안하다는 얘기를 하면서, 개인이나 국가에 대한 비하가 아니며, 기분이 나쁘면 언제라도 얘기해 달라면서 화두를 열었습니다.
딱 한 마디였습니다.
얼마전에 대한민국 정부가 ActiveX 를 사용한다는 것을 발견(!!) 했다고 합니다.
청중이 술렁거리더군요.
참 뭐라 말하기 힘든 감정이더군요.
하지만 그들은 이것을 조롱거리로 생각한다기 보다는 굉장히 신기하게 바라봅디다.
그중 박사과정의 한 학생은 그것을 주제로 논문을 작성하고 싶다는 얘기도 꺼냈고, 2-3명이나 더 같은 주제를 원해서 경합아닌 경합이 벌어졌습니다.
이제 앞으로 엄청난 질문 공세에 시달릴 일만 남았군요.
그러면서 그 세미나는 거의 저의 청문회가 되었습니다.
그럴경우 비 IE 사용자들을 위한 페이지가 따로 있느냐? 어떠한 방법으로 접근성을 유지하느냐 등등의 질문이었죠.
할 말 없더군요.
실은 이 글을 쓰는 지금까지도, 이런 얘길 여기서 해야할까 말까 많이 고민했고, 아직 답은 못 찾았습니다.
혹시 여기에 이런 얘길 한다면 어떠한 피드백이라도 받을 수 있지 않을까 해서 올려봅니다.
보통의 컴퓨터 관련 커뮤니티에 글을 올렸더라면... ‘재수없는 외국놈!’투의 덧글이 주루룩 달렸겠죠. 아니 더 나아가 그 세미나에 임석했던 저까지도 매국노로 몰렸을지도.
여하튼, 복잡한 심정에 가입하자마자 이상한 글 올려봤습니다.
문제가 되는 글이라면 운영자 분께서 그냥 삭제하셔도 괜찮습니다.
그럼.

Re: 한국이 인터넷 강국?

게시됨: 2003 12 09 22:17 37
작성자 나라사랑
IE를 제외한 다른 프로그램으로 우리나라 정부든 기업사이트든 방문해 보면 정상적으로 사용되는 사이트는 몇개 되지 않습니다. 그런 환경을 보면 미국의 특정회사에 귀속된 우리나라를 만나게 됩니다. 조금만 전산인들이 생각해서 사이트를 만든다면 그런 일은 생기지 않겠지요...

Re: 한국이 인터넷 강국?

게시됨: 2003 12 10 13:18 13
작성자 Channy
한가지만 말하겠습니다.

한국 정부가 ActiveX를 쓴다는 것은 엄밀할 의미로 따지자면 웹브라우저에 탑재된 표준 기술외의 자체 기술을 사용한다는 말로 바꿀 수 있습니다. 그 기술은 바로 공인인증, 외국인이 이해하기 쉬울려면 National Certificate System 이라고 하면 됩니다. 이 시스템은 인증서 기반의 사용자 확인을 통한 전자거래를 위한 것이고, 처음 입안 시절은 1997년이고 1998년도에 Plugin 기반 (ActiveX나 NSplugin)으로 개발되었습니다.

당시 국외로 수출되는 웹브라우저는 모두 40 혹은 56비트 암호화만 가능했었고, 128비트 암호화는 미국 군수품 수출금지에 묶여서 미국내만 사용가능했었습니다. 당시 40비트는 이미 깨진 수준 이라 국내에서는 KISA에서 SEED라는 별도의 128비트 암호화 라이브러리를 개발해서 그걸 국가 인증 시스템에 넣도록 권고를 했었지요. 그러다 보니 IE나 넷스케이프의 Plugin 기술로 암호화 및 디지털 서명을 가능하도록 하는 기술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기술적 기초를 통해 인터넷 뱅킹(1998), 공인인증사업(2001), 사이버트레이딩(2002), 전자정부(2002), 지불 결제(2003) 로 이어 나오고 있습니다. 여기서 98년경 Browser War가 끝나고 IE 점유율이 높아지다 보니 Netscape 혹은 Mozilla를 위한 Plugin 접근 페이지가 유명 무실 해진것입니다. (예전에 있었고 이미 기술은 개발되어 있어 사용 가능합니다만, 몇번의 리뉴얼을 거치면서 은행이나 공인인증 전자정부에서 지원하고 있지는 않지요)

현재 국외 여러 은행이나 미국 주정부 몇개에서 시행하는 SSL기반 인증시스템은 128비트 브라우저가 수출금지가 해지된 2000년 이후에 시행된 것이고 아직도 40, 56비트 브라우저가 5~7% 정도 있기 때문에 실제로 문제가 될 소지도 있습니다. 또한, 베리사인의 인증 시스템에서 디지털 서명 부분은 실제로는 ActiveX, NSplugin, Java applet의 Plugin을 쓰고 있습니다. 즉, 인증에서 플러그인은 필수 불가결한 요소 입니다.

제가 국내 웹접근성 문제에 대한 변명을 하려는 것은 아닙니다만 단순히 ActiveX를 쓰는 것만 가지고 문제를 삼을 수는 없다는 것입니다. 여기에는 기술적 독점을 하려는 미국 정부의 규제도 한몫했으며, 자체 기술을 보유한 한국내의 표준을 국제 표준으로 올리려는 노력의 부재와 구현을 위한 또다른 기술 종속이 어우러진 결과입니다.

SEED로 개발된 모든 소스는 국정원의 보안성 심사를 받아야 합니다. 이것이 외국의 PKI업체가 우리나라에 발을 못붙이는 이유입니다. 이러한 문제를 종합적으로 검토해서 오해는 이해 시키고, 현재 기술을 잘 사용하면서, 보완해야 할 것은 시급히 보완해야 한다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Re: 한국이 인터넷 강국?

게시됨: 2003 12 11 12:14 15
작성자 요타
단지 activeX를 쓰는것에 대해서 뭐라 할생각은 없습니다만. 적어도 개인차원의 페이지도 아니고 정부가 운영하는 웹페이지에서 소수의 이용자들을 무시하는 처사를 보여서는 안되지 않나요? ACTIVEX를 쓰던 어쩌던 단 한가지만 바랍니다. 제발 모질라나 여타 브라우저에서도 정부의 홈페이지에서 차별 받지 않고 쓸수 있도록..

Re: 한국이 인터넷 강국?

게시됨: 2004 01 04 20:09 09
작성자 doh
간단히 설명하자면 "Microsoft Monopoly". 막대한 자금으로 한국인터넷한경을 Microsoft-Only로 만들어왔습니다. 또한 무식한게 죄지요. 한국은 초고속인터넷망 (broadband network) 왕국이나 정보관련해선 후진국입니다.

Re: 한국이 인터넷 강국?

게시됨: 2009 01 10 01:01 38
작성자 hsmtree
작지만 불법 OS가 판친 것도 좀 영향이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십수년전만해도 MS-DOS나 MS-Windows는 컴퓨터를 사면 당연히 업체에서 복사해주는 프로그램이었고, 그렇게 MAC 등의 다른 OS보다 더 많이 쓰게되는 OS가 되었습니다. 어떤면에서 업무용 PC는 검토할 필요조차 없이 MS제품을 쓰게되고, 여타 OS에 대해선 배타적이 되지 않았나 조심스레 과거를 들춰내 봅니다.

이러한 이유로 웹이 보편화된 지금까지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MS제품들이 기업과 정부사이에 틀어박히게 된건 아닌가 합니다. 이기종간의 네트워크는 중대형시스템에서만 사용되던 때이기도 했구요. 개발업체도 당연히 MS쪽의 지원을 받으며 성장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지금은 상황이 많이 바뀌었지만, 얼마전만 해도 특수한 분야 아니고서 MS제품을 쓰지 않기가 어려웠기 때문에 호환이나 표준은 논쟁거리도 되지 않았겠죠.
언뜻 이런 MS강국, Broadband강국인 대한민국에 대해 다른 생각도 들어서 조심스레 조각글을 달아봅니다.

Re: 한국이 인터넷 강국?

게시됨: 2009 06 21 19:41 55
작성자 칠칠
Active X 를 쓰는건 상관없습니다
여타 다들 좋아하시는 구글도 Active X 를 씁니다
다만 비 IE 사용자들을 위해 다른브라우저용 페이지를만들어놓죠
그게 우리나라와는 다른겁니다
다른브라우저용 페이지를만들어 놓는다면 activX 문제도 사라지지않을까요?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