썬더버드 0.5에서 새로 추가된 팜 주소록 씽크 기능?

Mozilla Thunderbird 사용에 대한 일반적인 질문과 답을 해 주는 게시판입니다. 질문을 하기 전에 FAQ를 읽어 보시는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댓글 게시
박하름

썬더버드 0.5에서 새로 추가된 팜 주소록 씽크 기능?

게시물 작성자 박하름 » 2004 03 08 22:42 28

썬더버드 0.5에서 새로 추가된 기능 안내문을 보면,
( http://www.mozilla.org/projects/thunder ... notes.html )

"
What's NewHere are the highlights for this Thunderbird release:

New Features
We now support the notion of multiple identities per mail account. This makes it easy to have several email addresses which end up going into the same account. Read More about how to hook this up.

Thunderbird 0.5 includes Secure Password Authentication using a new cross-platform NTLM authentication mechanism for POP3 and SMTP.

Option to turn on the Mozilla 1.x style folder columns in Thunderbird (Tools / Options / Advanced / General Settings).

A new Palm Sync Address book conduit is now available for 0.5. You can now do a one way sync, PC -> Palm or Palm -> PC, by changing the hot sync conduit setup. We now prevent duplicate cards in Thunderbird address books when syncing with Palm categories. Numerous improvements with the initial sync.

"
라는 부분이 있는데, 팜씽크 xpi를 받아서 설치하고, 셋업도 했는데(Mozilla Address Book Conduit > Handheld overwrites Desktop) 팜에 등록된 주소록이 썬더버드의 주소록으로 추가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한글을 지원하지 않는 것인지, 제가 뭔가 잘못한 것인지 좀 도와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softwant

Re: 썬더버드 0.5에서 새로 추가된 팜 주소록 씽크 기능?

게시물 작성자 softwant » 2004 03 09 06:29 44

저는 팜싱크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잘 모르겠는 데, 이 자료가 도움이 될 수 있을 지 모르겠내요..

영문 자료입니다.

<a href=http://www.thecapras.org/mcapra/ThunderbirdSync.html target=_blank>http://www.thecapras.org/mcapra/ThunderbirdSync.html</a>

박하름

Re: 썬더버드 0.5에서 새로 추가된 팜 주소록 씽크 기능?

게시물 작성자 박하름 » 2004 03 09 14:30 23

도움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올바르게 설치하는 방법은 알았고, 팜 주소록을 모질라 주소록에 추가하는 데는 성공했는데,
팜의 주소록에 한글이 있는데, 모질라 주소록에서는 한글이 깨져서 표시되는군요.

한글이 깨지지 않고 모질라 주소록으로 가져오는 방법만 찾으면, 모든 게 즐거워지는데...

<추신>
혹시 몰라서 팜 싱크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방법을 간단히 써 놓겠습니다.

- 위 문서에서 "palmsync.xpi"을 내려받습니다. <a href=http://ftp.mozilla.org/pub/mozilla.org/ ... lmsync.xpi
target=_blank>http://ftp.mozilla.org/pub/mozilla.org/ ... lmsync.xpi
</a>
- 썬더버드를 실행하여, 도구 - option(환경설정) 메뉴 선택한 다음,
- 설정 대화상자에서 [확장] 아이콘 클릭,
- [새 확장기능 설치] 클릭 후, 내려받기를 한 palmsync.xpi 파일 위치를 지정하면, 설치가 됩니다.

- 팜 데스크탑의 핫싱크 아이콘을 마우스 오른쪽 클릭
- [Custom] 메뉴 선택
- "Mozilla Address Book"를 클릭하고 오른쪽의 [Change] 클릭하여 싱크 방식을 한쪽으로 할 것인지 양쪽으로 할 것인지 선택하면 모든 설정은 끝납니다.

이제는
팜의 핫싱크 버튼을 클릭하면, 팜 주소록과 모질라 주소록이 싱크가 됩니다.

(위에서도 말했지만, 저는 주소록 싱크는 성공했는데, 싱크된 주소록의 한글이 깨져서 최종적인 한글 주소록 싱크는 못하고 있습니다.)

photon

Re: 썬더버드 0.5에서 새로 추가된 팜 주소록 씽크 기능?

게시물 작성자 photon » 2004 03 10 01:24 07

버그 같군요. 팜의 주소록에 '가나다'라고 넣은 다음에 천둥새로 불러 들였을 때 어떤 글자로 나오는지 가르쳐 주시겠습니까? 또, 사용하시는 OS가 무엇인지도 가르쳐 주시고요.

팜이 아직도 내부적으로 Unicode를 쓰고 있지 않는 것도 문제의 원인 가운데 하나로 짐작됩니다. 어쨌든, 천둥새 쪽에서 그 문제를 피해 나갈 방법을 모색해야겠지요. 자세한 정보를 가르쳐 주시면 고쳐 보도록 하겠습니다.

박하름

Re: 썬더버드 0.5에서 새로 추가된 팜 주소록 씽크 기능?

게시물 작성자 박하름 » 2004 03 11 17:03 09

네, 오늘은 외근 나가야 하므로, 내일이나 늦어도 주말에는 테스트해서 올리겠습니다.

회신 주셔서 감사합니다.~

박하름

Re: 썬더버드 0.5에서 새로 추가된 팜 주소록 씽크 기능?

게시물 작성자 박하름 » 2004 03 12 20:24 30

제가 테스트한 환경입니다.

한글 Windows XP Home, Pro 둘다 같은 증상.
클리에 T665c

클리에 PDA에서 "성:abcd 홀, 명:ab 길동, 직장:마바사"으로 입력하고,
천둥새 주소록과 싱크를 하면, "성:abcd ±æµ¿, 명:ab È«, 표시명:abcd ±æµ¿ ab È«, 직장:¾ÆÀÚÂ÷"와 같이 깨져서 나옵니다.

또 천둥새 주소록에 새로 생기는 팜의 주소록 목록 이름이 빈칸으로 나옵니다.

충분한 정보가 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photon

Re: 썬더버드 0.5에서 새로 추가된 팜 주소록 씽크 기능?

게시물 작성자 photon » 2004 03 16 18:23 55

감사합니다. 제가 예상했던 대로입니다. 그런데, Palm쪽에서 쓰는 OS는 어떤 것인지요? 제 질문이 좀 이상해도 이해하십시오. 제가 Palm을 잘 모르는 탓입니다. 한국어 OS도 있고, 영어 OS에 add-on 식으로 한국어를 지원하도록 해서 쓰는 경우도 있다고 들은 것 같습니다.

제가 '가나'('가각'으로 해 달라고 부탁 드리는 편이 더 나았겠지요.)로 해 달라고 부탁 드린 것은 제가 계산을 좀 덜하기 위해서였는데, '길동', '마바사' 등을 쓰신 바람에 코드표를 뒤져서 산수를 좀 해야겠군요 :-)

photon

Re: 썬더버드 0.5에서 새로 추가된 팜 주소록 씽크 기능?

게시물 작성자 photon » 2004 03 16 18:29 22

<a href=http://bugzilla.mozilla.org/show_bug.cgi?id=237624
target=_blank>http://bugzilla.mozilla.org/show_bug.cgi?id=237624
</a>

버그 보고 했습니다. 제가 Palm이 없어서 - 버그를 고치는 것은 별로 어렵지 않을 텐데- 직접 시험해 볼 수가 없군요.

obelix

Re: 썬더버드 0.5에서 새로 추가된 팜 주소록 씽크 기능?

게시물 작성자 obelix » 2004 03 17 14:52 42

palm에서는 보통 영어 OS에 한팁이나 디오펜 같은 한글 입출력 프로그램을 사용합니다. 박하름님에 알려주신 것에 덧붙이자면 한글 입출력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을 때 나오는 모양, 한글 폰트를 지원안하는 xterm에서 보는 것 모두 동일합니다.
TB에서 각 엔트리의 charset을 정해주나요?

고쳐주시면 제가 테스트해보겠습니다.^^

photon

Re: 썬더버드 0.5에서 새로 추가된 팜 주소록 씽크 기능?

게시물 작성자 photon » 2004 03 18 14:30 35

답변에 감사 드립니다.

TB는 내부적으로 유니코드를 씁니다. 각 엔트리의 인코딩을 지정하는 방식을 쓰지 않고요. 따라서, 필요한 일은 Palm쪽 주소록에서 쓰는 인코딩을 알아내서 (그쪽에서는 한가지 인코딩만 쓴다는 가정 하에), 싱크하기 전에 사용자가 (혹은 기본값으로) 싱크할 때 가정할 문자 인코딩을 지정할 수 있는 기능을 넣어야 할 것 같습니다. Palm은 아직도 유니코드를 쓰고 있지 않고, 옛날 방식 인코딩을 쓰고 있으므로, TB와 정보 교환을 할 때 Palm이 쓰고 있는 인코딩을 지정해 주어야만 TB가 쓰는 유니코드와 변환이 가능할 것입니다. 현재 TB는 Palm에서 쓰는 인코딩이 ISO-8859-1이라고 가정하고 있기 때문에 마바사가 ¾ÆÀÚÂ÷로 바뀐 것입니다. 마바사를 EUC-KR (혹은 Windows-949)로 표시한 바이트 열(sequence)을 ISO-8859-1로 해석하면 '¾ÆÀÚÂ÷'가 됩니다.

이 가설을 좀더 시험해 보기 위해 다음도 해 주시렵니까? 천둥새 주소록에서
'¾ÆÀÚÂ÷'가 들어간 엔트리를 추가한 다음에 Palm과 sync하면 Palm쪽에 마바사로 제대로 나옵니까? 천둥새 주소록에서 '김깁'을 넣은 다음에 Palm과 sync하면 Palm에 '@A'가 나옵니까?

obelix

Re: 썬더버드 0.5에서 새로 추가된 팜 주소록 씽크 기능?

게시물 작성자 obelix » 2004 03 18 16:45 27

'¾ÆÀÚÂ÷'를 넣으면 '아자차'가 나옵니다.^^ 그런데 천둥새 주소록에 '김깁' 혹은 '가나'를 넣으면 모두 '..'이 나오네요. 유니코드라 그런가요? 좀 이상하군요.

photon

Re: 썬더버드 0.5에서 새로 추가된 팜 주소록 씽크 기능?

게시물 작성자 photon » 2004 03 19 00:57 55

천둥새 주소록에 가나를 넣은 후에 싱크한 다음에 Palm 주소록에 '..'가 나오는 것은 예상한 바이지만, '김깁'도 그렇게 나오는 것은 이상하군요. PalmSource에 갔더니 Palm Emulator/Simulator가 있더군요. 그것을 다운로드해서 시험해 보아야겠습니다. (너무 기대는 하지 마십시오. 언제 할 수 있을지 잘 모릅니다.)

photon

Re: 썬더버드 0.5에서 새로 추가된 팜 주소록 씽크 기능?

게시물 작성자 photon » 2004 03 19 01:02 15

'¾ÆÀÚÂ÷'를 천둥새에서 넣었을 때 '아자차'가 나오는 것은 예상한 대로입니다. 제가 박하름님 말을 너무 믿고, 시험해 보지 않은 것이 잘못입니다. '마바사'가 Palm에 나오게 하려면 천둥새에서 '¸¶¹Ù»ç'를 넣어야 합니다.

obelix

Re: 썬더버드 0.5에서 새로 추가된 팜 주소록 씽크 기능?

게시물 작성자 obelix » 2004 03 19 01:25 12

수고에 감사드립니다. 테스트 필요하시면 언제든지 부탁하십시요.^^

photon

Re: 썬더버드 0.5에서 새로 추가된 팜 주소록 씽크 기능?

게시물 작성자 photon » 2004 03 19 01:59 09

감사합니다. 시험을 부탁 드리기가 좀 복잡해서 - 제 패치를 넣은 모질라를 빌드한 다음에 TB용으로 패키징을 해서 드려야 하거든요- 그냥 에뮬레이터를 설치하고 제가 시험해 보기로 했습니다. 디오펜이나 한팁 시험판을 다운로드하려고 했더니, 사용자 등록을 하라고 해서 포기하고, 그냥 일본어 ROM을 써서 시험해 보기로 했습니다.

박하름

Re: 썬더버드 0.5에서 새로 추가된 팜 주소록 씽크 기능?

게시물 작성자 박하름 » 2004 03 19 23:21 54

몇 번 들어와 봤는데, 추가 글이 없어서 그냥 지나쳤다가 주말에 들어와 보니, 여러 글이 올라왔네요.
늦게 봐서 죄송합니다.

팜 에물레이터를 받으셨다면, 한팁이나 디오펜 시험판을 설치하면 되구요,
다운로드 할 때 회원가입한 ID와 비밀번호 입력하는 거 나오는데, 가입만 하면 다운로드 되는 것으로 압니다.

저는 영문 팜 OS 4.x를 쓰는 소니 클리에 T665를 썼구요,
한글 Windows XP Home과 Pro에서 싱크를 했었습니다. 천둥새는 한글 리소스 버전에서 했구요.

적잖이 번거로운 버그 픽스 과정을 맡아 주시는 photon님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photon

Re: 썬더버드 0.5에서 새로 추가된 팜 주소록 씽크 기능?

게시물 작성자 photon » 2004 03 20 11:19 00

아무래도 Palm을 갖고 계신 두 분께 부탁을 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아직 패치도 안 만들었습니다만...) Palm Desktop software가 시작 화면에서 바로 에러를 내는 바람에 시험을 못 하겠습니다. Palm Emulator와 연결하는 과정에 문제가 있나 본데, 좀더 시험해 보아야겠지만, 그냥 부탁 드리는 편이 나을 것 같습니다. 모질라 버그 214407에 [1] 보니까 무슨 파일을 어떻게 묶어야 하는지 잘 나와 있네요.

참 디오펜은 한달 동안 시험판을 쓸 수 있다는 것은 아는데, 회원 가입 과정에서 전혀 필요 없는 정보(주민등록번호와 같은)를 물어 보길래 등록을 포기했습니다.한팁은 어떤지 보아야겠군요.

[1] <a href=http://bugzilla.mozilla.org/show_bug.cgi?id=214407
target=_blank>http://bugzilla.mozilla.org/show_bug.cgi?id=214407
</a>

박하름

Re: 썬더버드 0.5에서 새로 추가된 팜 주소록 씽크 기능?

게시물 작성자 박하름 » 2004 03 20 12:20 36

제가 개발자가 아니어서 천둥새를 묶어서 테스트하기가 좀 어렵네요.
혹시 묶여진 테스트 버전이 있다면, 제가 테스트해서 리포트하겠습니다.

그리고
한팁이나 디오펜이나 등록키가 있어야 정품으로 쓸 수 있으므로, 시험판은 제가 메일로 보내 드릴 수 있습니다.(이렇게 해도 시험판을 테스트 목적이므로 저작권에 위배되지 않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테스트에 필요하다면 메일 주소를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필요하지 않으시거나 환경이 안 되신다면, 안 알려 주셔도 되구요. 저의 메일 주소는 harumpark골뱅이핫메일닷컴입니다.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obelix

Re: 썬더버드 0.5에서 새로 추가된 팜 주소록 씽크 기능?

게시물 작성자 obelix » 2004 03 23 02:10 48

이제서야 photon님글을 봤네요. 어떻게 도와드리면 되는지 말씀하세요.
그리고 한팁은 시험판이 없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댓글 게시

누군가 접속

유저들이 이 포럼을 탐색중: 가입된 유저 없음 그리고 6 손님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