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어 폭스 폰트 설정 값에 대해서...

Mozilla Firefox 사용에 대한 일반적인 질문과 답을 해 주는 게시판입니다. 질문을 하기 전에 FAQ를 읽어 보시는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댓글 게시
xx1
도우미
도우미
게시물: 220
참여됨: 2004 11 23 02:15 38
위치: 지구의 어느 곳
연락:

파이어 폭스 폰트 설정 값에 대해서...

게시물 작성자 xx1 » 2004 11 23 18:23 27

항상 정보만 얻고 가서 이렇게 약간이나마 아는 정보를 공유 하고자 합니다.
파이어 폭스의 한글판 기본 폰트설정은 많은 사이트들에서 문자를 정확한 모습으로 보여주지 않습니다. 이 것은 파이어 폭스의 문제가 아닌 윈도우즈의 한글 폰트 처리의 문제라 보여집니다. 그래서 제가 설정변경을 해가며 알아낸 것을 올립니다.
XP나 98 또는 리눅스나 BSD 또는 매킨토시를 쓰시는 분들께서도 자신의 좋은 폰트설정을 공개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저의 폰트 설정은 이러합니다. 제가 주로 고딕계통 폰트를 좋아 하는지라 양해바랍니다. 제 컴퓨터 운영체제는 WIN 2K SP4입니다. 해상도 1024X768 32Bits

명조체

쓸만함 : Times New Roman(기본값) - 웹 페이지를 적절히 보여줍니다.
특별 : Comic Sans MS - 상당히 재미있는 폰트입니다. 라틴문자 계통표시에는 문제가 없습니다만 몇몇 한글 사이트에서 문제를 일으킵니다.(Ex.다음)

고딕체

쓸만함 : Arial, MS San Serif, Tahoma - 아름답고 제가 좋아하는 폰트들입니다.
추천 : Lucida Sans Unicode, Micro Soft Sans Serif Regular - 아름답고 제가 좋아하는 폰트들입니다. 게다가 위의 폰트들보다도 훌륭하게 내용을 보여줍니다.
특별 : Courier New(기본값) - 라틴문자 표현에 있어 위의 CSM과 마찬 가지로 상당히 훌륭합니다만 고정폭 폰트라는 단점아닌 단점이 있습니다. 텍스트의 가독성이 떨어집니다. 게다가 한글 사이트만 들어가면 폼이 망가집니다. 가변폭 폰트가 있다면 어디에서건 표준설정으로쓸 수 있을것 같은데 정말 아쉽습니다. 해외에서는 표준설정값인 것 같습니다만.

고정폭 글꼴

쓸만함 : FixedSys - 폰트의 사용에 따라 폰트모양이 변하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래서 좋고 나쁨을 모르겠습니다.
추천 : Courier New - ㅤㄱㅙㄶ찬습니다. 무난합니다.
강추 : 제목끝 체자 들어 가는 폰트(굴림체, 바탕체, 돋움체, 궁서체등등)

폰트 최소크기 : 12

가급적 한글 폰트로는 설정 하지 마시고 강추한 폰트로 설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그 폰트들은 웹에서 문서의 표현에 지장이 없는 반면에, 한글 폰트로 설정하게 되면 국외 사이트에서 지저분한 밑줄 문자를 보여줍니다.(주로 포럼사이트임) 그러나 고정폭 폰트설정은 체자로 끝나는 한글폰트를 선택하야합니다. 위에 적힌 폰트들은 다 아시겠지만 모양도 아름답고 가독성도 좋습니다. 다만 쓸만함과 추천 그리고 특별의차이는 밑줄문자를 얼마나 잘 보여주는가, 테마에 따라 왜곡이 발생하는가, 한글 사이트를 잘 보여주는가 에 따라 나누었습니다. 문서보기에는 다들 ㅤㄱㅙㄶ찬습니다.

쓸만함 : 밑줄문자 '_'가 문장에 밑줄이 쳐진 경우에 안보임(문장의 밑줄에 합쳐짐). 익스플로어의 기본설정과 동일하고 문자 표현도 비슷합니다. 고로 익스플로어도 같은 현상을 보여줍니다.
추천 : 테마에 따라 위의 상황에서 밑줄문자 '_'가 보이기도 하고 안 보이기도 함. 이 것과 강추로 설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강추 : 말 그대로 입니다.
특별 : 라틴문자 표현은 테마에 따른 문제가 없음. 그러나 한글 사이트에서 문제 발생.
그리고 최소크기는 11~12정도면 됩니다. 12가 낫습니다. 아니면 없음으로 하시는 이 좋습니다. 11로 하면 몇몇 한글사이트에서 가독성이 좀 떨어집니다. 그리고 13이상으로 하시면 웹페이지의 폼이 대부분 깨집니다.

현재 제가 실험 끝에 알아낸 사실은 웹페이지에서 한글 및 라틴문자 표현을 둘 다 완벽하게 표현하는 폰트와 설정은 없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쓸만함, 추천, 강추한 것들 중에서 적당히 골라 쓰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저 것들 외에도 많은 폰트가 있습니다. 다른분들의 보충 부탁드리겠습니다. 복잡한 글 보아 주셔셔 고맙습니다.

댓글 게시

누군가 접속

유저들이 이 포럼을 탐색중: 가입된 유저 없음 그리고 18 손님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