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zilla 한국 커뮤니티 리더쉽 변화에 대해

공지사항입니다.
댓글 게시
유저 아바타
Channy
해커
해커
게시물: 1006
참여됨: 2002 03 26 17:41 59
위치: 아름다운 제주
연락:

Mozilla 한국 커뮤니티 리더쉽 변화에 대해

게시물 작성자 Channy » 2014 09 26 08:50 43

안녕하세요. Channy입니다.

오늘 우리 ‘Mozilla 한국 커뮤니티’의 리더쉽 변화에 대한 사항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우리 커뮤니티는 2002년 저의 개인적인 활동으로 시작하여, 2004년 Mozilla 사용자 커뮤니티가 되어 국내에 Mozilla 제품 보급 및 사용자 지원, 한국어 지역화, 웹 표준 및 오픈 웹 기술 전파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해 왔습니다. 그동안 많은 분들이 커뮤니티에 공헌해 주셨고, 그분들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 커뮤니티 역사 보기: http://www.mozilla.or.kr/community/about

제가 10년간 커뮤니티를 이끌어 오면서 즐겁고 보람된 일도 많았지만 부족한 점도 적지 않습니다. 그래서, 제가 Mozilla 활동을 시작한 지 딱 10년째인 2012년 부터 커뮤니티 운영진들과 함께 향후 10년을 대비하여 커뮤니티 구조 변화를 하기로 결정하고 진행해 왔습니다.

그동안 다회의 코드 파티를 통해 Mozilla 각 영역의 새로운 공헌자를 오프라인에서 발굴하고, Firefox OS 앱 데이 및 Firefox 개발자 콘퍼런스, 개발자 행사 부스 참여 등 활동적인 운영 개선이 있었습니다.

http://www.mozilla.or.kr/wp/data/archiv ... 00x444.jpg

그 이면에는 핵심 공헌자 및 운영진들의 봉사와 참여가 절대인 도움이었고, 그 중에서도 2년 전부터 저와 공동 리더 역할을 담당해 준 신현석님의 도움이 매우 컸습니다.

우리 커뮤니티 공동 리더인 신현석님은 국내 웹 표준 선도자 중에 한 분으로 웹 퍼블리셔로서 브라우저 QA엔지니어 및 프론트엔드 개발자로서 웹 업계에도 유명한 오피니언 리더입니다. 2004년에 커뮤니티 포럼이 처음 만들어질 때 부터 참여하여 600 여개의 답글을 달아주던 파워 유저였구요.

저와 함께 다양한 웹 표준 전파 활동을 함께해 왔습니다. 또한, Mozilla 커뮤니티 외에도 CSS 디자인코리아의 운영진으로도 활동했습니다.

오는 10월 부터 Mozilla 한국 커뮤니티 내부의 여러 가지 활동에 대한 관리, 행사 개최 및 대외 발표, 공헌자에 대한 코칭 등 다양한 영역에서 신현석님이 단독으로 리더쉽을 발휘해 주실 것입니다.

우리 커뮤니티가 10년을 맞는 이 시점에서 뜻깊은 일임인 동시에 앞으로 폐쇄된 모바일 환경에서의 개방 웹과 사용자 선택 및 기술 혁신을 한국에서 전파하는 구심점으로서 Mozilla의 중요성을 볼 때 매우 바람직한 변화라고 생각합니다. 신현석 리더는 그러한 변화에 오랫동안 준비된 분입니다.

저는 이제 일반 커뮤니티 멤버 및 공헌자로서 한 가지 영역을 맡아 활동하면서 현석님을 도와 커뮤니티가 잘 운영되도록 조언을 하는 역할을 맡을 예정입니다.

아울러 곧 한국 웹 20주년을 맞은 기념 콘퍼런스와 Mozilla 한국 커뮤니티 10주년 기념 파티도 10월에 개최할 예정인데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참여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번 리더쉽 변경을 통해 Mozilla가 국내 웹 환경 및 IT 산업에 혁신을 주도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랍니다. 아울러 아직도 많은 영역에서 커뮤니티 공헌자들의 참여를 절실히 기다리고 있습니다. Mozilla의 기술 철학에 공감하시는 분들의 많은 참여를 바랍니다.

– 커뮤니티 참여: http://www.mozilla.or.kr/community/join

윤석찬 (Channy Yun) 드림
Channy
---------------
Are you creative? http://www.creation.net

댓글 게시

누군가 접속

유저들이 이 포럼을 탐색중: 가입된 유저 없음 그리고 4 손님들